경남도·창원시·창원산업진흥원 등과 창원 수소액화 사업 EPC 계약
하루 5톤 액화수소 생산해 수소충전소 등에 공급

6일 창원시청 본관에서 ‘창원수소액화사업 EPC 계약 및 투자 확약’ 체결식에서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두산중공업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6일 창원시청 본관에서 ‘창원수소액화사업 EPC 계약 및 투자 확약’ 체결식에서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두산중공업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김동수 기자] 두산중공업이 국내 첫 수소액화플랜트 건설에 나선다. 

두산중공업은 경상남도 창원시, 창원산업진흥원, BNK경남은행, 하나대체투자자산운용, 한국산업단지공단과 ‘창원수소액화사업 EPC 계약 및 투자 확약’을 체결했다고 6일 밝혔다. 

창원시청 본관에서 열린 체결식에는 허성무 창원시장, 박종원 경상남도 경제부지사, 백정한 창원산업진흥원장, 이동찬 한국산업단지공단 경남지역본부장, 정연인 두산중공업 대표이사 등이 참석했다. 

이번 계약을 통해 두산중공업은 수소액화 플랜트를 EPC(설계·조달·시공) 방식으로 건설하고 향후 20년간 유지보수 업무를 수행한다. 계약 금액은 약 1200억원 규모다. 경남도와 창원시는 수소액화 사업을 위한 행정 업무를 지원하며 액화수소 구매를 확약했다. BNK경남은행은 총 투자비 950억원 중 민간사업비 610억원을 투자할 예정이다.

해당 플랜트는 하루 5톤의 액화수소 생산을 목표로 경남 창원에 있는 두산중공업 창원공장 부지에 2022년까지 준공될 예정이다. 2023년부터 상업 운전을 통해 생산되는 액화수소는 전국의 수소충전소 등에 공급된다.

청정에너지원인 수소는 영하 253℃의 극저온에서 액화된다. 액화수소는 기체수소에 비해 부피가 800분의 1로 줄어 저장 및 운송이 쉽다. 수소충전소도 기체방식에 비해 필요 부지면적이 절반으로 줄어 도심지 주유소나 LPG충전소와 복합화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한편, 정부는 작년 초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을 발표했으며 지난달 15일 ‘제2차 수소경제위원회’를 열고 2022년까지 '수소 발전 의무화 제도(HPS)'를 도입하는 등 5개 안건을 심의·의결했다.

kds0327@greenpost.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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