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동성 확대 가능성 적어…단기적 불확실성은 존재

김용범 기획재정부 1차관(기재부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김용범 기획재정부 1차관(기재부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박은경 기자] 미국의 대통령 선거가 전일부터 시작돼 도널드트럼프 공화당 후보와 조 바이든 민주당 후보가 박빙을 벌이는 가운데 우리나라는 대선으로 인한 경제타격이 제한적일 것으로 예상됐다.

5일 김용범 기획재정부 1차관은 산업은행 본점에서 거시경제금융회의를 열고 미국 대선에 따른 금융시장 리스크와 대응방안 등을 점검했다.

우선 글로벌 금융시장은 주요 경합주 개표 동향에 따라 장중 등락을 반복했지만 주요국 증시가 상승 마감하는 등 과거의 미국 대선에 비해선 비교적 안정적인 모습을 보였다.

우리 금융시장은 비교적 양호한 흐름을 이어가고 있어 미 대선 리스크가 제한적이라고 진단했다. 

미 대선 리스크가 상당부분 우리 금융시장에 선 반영되어 있는 데다, 미국의 완화적 통화·재정정책의 큰 틀은 유지될 것이라는 점에서 국내 금융·외환시장 변동성 확대 가능성은 제한적일 것이란 분석이다.

또 실시간 개표 동향에 따라 원달러 환율이 장중 등락이 있었으나 점차 변동 폭이 줄어드는 흐름을 보였다.

다만, 유럽 등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재확산이 고조돼 단기적인 변동성 확대는 불가피할 것이라는 의견도 제기됐다.

이에 정부는 미 대선으로 인한 불확실성에 대비하면서 우리 경제·금융 안정을 위해 총력을 기울이겠다는 입장이다.

김 차관은 “관계기관 간 긴밀한 공조 하에 국내외 금융시장 동향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변동성 확대 시 마련된 시장안정조치를 적시에 시행하는 등 금융·외환시장 안정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mylife1440@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