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부가 제품에 네스테 바이오 원료 활용…사업적 시너지 기대
기존 제품 대비 온실가스 약 50% 감소 효과
내년 상반기 내 ISCC 바이오 인증 획득 목표

사진은 LG화학 여수공장 용성단지 야경. (LG화학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사진은 LG화학 여수공장 용성단지 야경. LG화학이 네스테와 전략적 파트너십을 맺고 바이오 원료를 활용한 친환경 합성수지 생산에 나선다. (LG화학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김동수 기자] LG화학이 바이오 원료를 활용해 친환경 합성수지 생산에 나선다.

이와 관련 LG화학은 세계 최대 바이오디젤 기업인 핀란드 네스테(Neste)와 바이오 기반의 친환경 사업 및 관련 시장 확대를 위한 전략적 파트너십(MOU)을 체결했다고 5일 밝혔다.

네스테는 자체 공정기술을 보유한 바이오디젤 분야 최고 선도업체다. 전사 영업이익의 80%가 바이오 원료 및 이를 기반으로 한 친환경 제품에서 창출되는 세계적 기업이다. 

이번 협약으로 양사는 바이오 원료를 기반으로 한 다양한 제품의 상업화 기회를 함께 모색하며 시장경쟁력을 강화한다. 아시아, 유럽 및 글로벌 시장정보를 공유하고 신용도 제품개발에도 적극 협력하기로 했다.

LG화학 측은 “구체적인 수량과 협력 기간은 양사의 협약에 따라 밝힐 수 없지만 LG화학은 향후 수년간 친환경 합성수지 생산에 필요한 바이오 원료를 안정적으로 공급받을 수 있을 전망”이라고 밝혔다.

네스테의 바이오 원료는 재생 가능한 폐식용유, 팜오일 등의 식물성 기름으로 생산되며 화석원료 대비 온실가스를 줄이는 효과가 매우 큰 친환경 물질이다.

이를 통해 LG화학은 바이오 원료 기반의 폴리올레핀(PO)과 고흡수성수지(SAP), 고부가합성수지(ABS), 폴리카보네이트(PC), 폴리염화비닐(PVC) 등을 생산할 계획이다. 내년 하반기 내 실질적인 제품 생산을 목표로 하고 있다.

네스테는 바이오 원료 사업을 석유화학 분야로 확대해 사업 포트폴리오를 다각화하는 한편, LG화학의 기술력 및 수직계열화 기반의 다양한 고부가 제품에 재생 가능한 바이오 원료를 접목할 수 있게 됐다.

이번 협약은 지속가능성 전략의 하나로 탄소 중립 및 자원 선순환 활동에 집중하고 있는 LG화학과 화학 분야로 사업 포트폴리오를 확대하려는 네스테의 이해관계가 맞아서 떨어졌다는 게 회사 측의 설명이다.

아울러, LG화학은 이번 파트너십을 통해 탄소 배출 및 온실가스 저감을 통한 지속가능성(Sustainability) 전략에도 박차를 가한다.

LG화학은 지난 7월 국내 화학 업계 최초로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2050 탄소 중립 성장’을 선언했다. 이를 위해 석유화학 분야에서는 PCR ABS 및 생분해성 신소재 등을 자체 개발하며 자원 선순환 및 순환 경제 구축에 앞장서고 있다. 이번 파트너십을 계기로 다양한 주력 제품군에 바이오 원료를 적용할 수 있게 됐다.

LG화학에 따르면 화석 원료를 바이오 원료로 대체할 경우 동일한 투입량 기준 기존 제품 대비 온실가스를 약 50%가량 줄일 수 있다. LG화학은 향후 바이오 원료를 적용하는 비중을 점진적으로 늘려 나아갈 계획이다.

이와 함께 바이오 원료로 생산하는 친환경 수지에 대한 ISCC 인증도 추진할 계획이다. ISCC(International Sustainability and Carbon Certification)는 250여개의 친환경 원료 제조사, NGO 및 연구기관 등으로 구성된 국제인증기관이다. 바이오 원료 구매 및 투입량을 기준으로 탄소배출 저감량을 산정해 생산된 최종 제품에 인증을 부여한다. 

LG화학은 내년 상반기 내 ISCC 바이오 인증 획득을 목표로 이를 통해 탄소는 줄이고 물성은 기존과 동일한 친환경 합성수지로 관련 시장을 적극적으로 공략할 방침이다.

kds0327@greenpost.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