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민유권자 늘면서 비중 커져…친 이민정책으로 경쟁 달아올라

오는 11월 3일 조 바이든 민주당 후보와, 도널드 트럼프 공화당 후보가 격전을 벌인다.(픽사베이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오는 11월 3일 조 바이든 민주당 후보와, 도널드 트럼프 공화당 후보가 격전을 벌인다.(픽사베이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박은경 기자] 오는 11월 3일 실시되는 미국 대통령 선거에서 소수인종 투표권이 핵심 변수로 떠올랐다. 핵심 경합주에서 민족 유권자가 다수 포진해있는 탓이다.

30일 임민호 신영증권 연구원은 이날 발간한 보고서에서 소수인종 투표권이 대선 결과의 핵심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재선을 위해서는 플로리다, 애리조나등 핵심 경합주 선거인단 확보가 필수인데 이들 지역에는 소수인종 유권자가 다수 포진해 있기 때문이다. 

이에 조 바이든 민주당 후보와 도덜드트럼프 공화당 후보가 각각 친 소수인종 정책을 들고 나섰다.

최근 트럼프 대통령은 아메리칸드림플랜(American Dream Plan)을 내세워 히스패닉을 위한△200만개이상일자리제공 △50만명의 히스패닉 소유기업 추가 등의 공약을 제시했다. 

바이든은 대통령 당선 직후 미국-멕시코 국경 불법 이민자 단속으로 부모와 헤어졌던 이민자 자녀들을 재결합시키기 위한 TF를 창설하겠다고 디지털광고를 통해 공약했다. 광고가 나간 펜실베니아, 플로리다, 노스캐롤리아, 애리조나, 네바다주는 주요 경합주로 분류되는데 이들 지역 모두 소수인종 유권자가 다수 포진한 지역이다. 이는 주요 투표층으로 부상하는 소수민족 유권자를 포용하려는 목적이다.

실제 소수인종 유권자의 지지도는 바이든으로 기울어진 모양새다. 현재 트럼프 대통령은 백인, 바이든 후보는 흑인과 소수민족 층에서 우세를 나타내고 있다. 

특히 기존에 공화당 지지기반이었던 애리조나, 조지아, 텍사스지역까지 히스패닉계(이주민)와 청년층이 유입되면서 경합주로 전환되고 있는 상황이다.

임 연구원은 “트럼프대통령의 경우 지난 불법 이민자와 가족 분리 방침에 대한 무관용 입장을 내세워 소수인종 유권자의 지지가 약한 상황”이라고 바라봤다.

그러면서 “소수 인종 투표권의 영향이 확대된 만큼 양 후보공약에서 차이가 명확한 이민과 인종 관련 정책은 이번 대선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한편 최근 주요 경합주(펜실베니아·위스콘신·미시간·플로리다·아리조나·노스캐롤라이나)에서의 여론조사 결과 바이든을 지지한다는 응답자가 48%로, 트럼프를 지지한다고 응답했던 43.7%를 소폭 앞섰다. 


 

mylife1440@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