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분기 연결기준 매출 16조 9,196억...영업이익 9,590억
프리미엄 제품 판매 증가, 글로벌 자동차 부품 수요 회복세
“4분기 변동성 리스크 존재 속 신사업 기회 전망”

LG전자가 오는 2030년까지 '탄소중립'을 선언, 업계의 관심을 모으고 있다. (본사 DB)
LG전자가 3분기 연결기준 매출액 16조 9,196억 원, 영업이익 9,590억 원을 기록했다.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각각 7.8%, 22.7% 증가했다. 매출액은 역대 분기 기준 두 번째이며 영업이익은 역대 3분기 기준 최대다. (본사 DB)/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이한 기자] LG전자가 3분기 연결기준 매출액 16조 9,196억 원, 영업이익 9,590억 원을 기록했다.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각각 7.8%, 22.7% 증가했다. 매출액은 역대 분기 기준 두 번째이며 영업이익은 역대 3분기 기준 최대다.

LG전자는 30일 3분기 실적을 발표하며 “코로나19로 상반기 정체된 수요가 3분기로 이연됐고 집콕 트렌드에 맞춰 생활가전, 올레드 TV 등이 호조를 보였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자동차 부품과 스마트폰은 각각 완성차 업체들의 조업 정상화와 중저가 제품의 판매 확대가 적자폭을 크게 줄였다”라고 덧붙였다.

사업본부별 실적을 보면 H&A(Home Appliance & Air Solution)사업본부는 매출액 6조 1,558억 원, 영업이익 6,715억 원을 달성했다.

집에서 머무르는 시간이 늘어남에 따라 생활가전의 수요가 증가하며 국내외 매출과 영업이익이 고르게 성장했다. 매출액은 분기 사상 최대를 기록했고 영업이익은 역대 3분기 가운데 가장 높다. 올 3분기 누적 영업이익은 처음으로 2조 원을 넘었다. LG전자에 따르면, 이전까지 생활가전의 연간 영업이익이 2조 원을 넘은 적이 없었다.

글로벌 모든 지역에서 매출 확대와 원가개선이 이뤄져 영업이익률은 10.9%를 기록했다. 역대 3분기 영업이익률 가운데 두 자릿수를 기록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3분기 생활가전 매출은 최근 10년 동안 성장세를 이어오고 있다.

집콕 트렌드에 맞춰 생활의 편리함을 더하는 스타일러, 건조기, 식기세척기 등 스팀 가전으로 대표되는 신가전이 3분기 실적에 크게 기여했다.

◇ 프리미엄 제품 판매 증가, 글로벌 자동차 부품 수요 회복세

HE사업본부는 매출액 3조 6,694억 원, 영업이익 3,266억 원을 기록했다. LG전자는 "북미, 유럽 등 선진시장의 수요 확대와 올레드 TV, 나노셀 TV 등 프리미엄제품의 호조로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증가했다" 라고 밝혔다. 영업이익은 LCD 패널 가격 상승이 부담으로 작용했지만 프리미엄 제품의 판매가 늘며 전년 동기 대비 증가했다.

MC사업본부는 매출액 1조 5,248억 원, 영업손실 1,484억 원을 기록했다. 매출액은 북미와 중남미 지역에서 중저가 스마트폰 판매가 늘며 전분기 대비 증가했다. 영업손실은 글로벌 생산지 효율화, ODM(제조자개발생산) 확대, 원가 경쟁력 강화 등 지속적인 사업구조 개선으로 전년 동기 대비, 전분기 대비 줄었다.

VS사업본부는 매출액 1조 6,554억 원, 영업손실 662억 원을 기록했다. 북미와 유럽 지역 완성차 업체들의 조업이 정상화되며 글로벌 자동차 부품 수요가 회복세로 돌아섰다.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전분기 대비 각각 증가했다. 영업손실은 매출 증가와 원가구조 개선을 통해 전분기 대비 큰 폭으로 감소했다.

BS사업본부는 매출액 1조 4,828억 원, 영업이익 770억 원을 거뒀다.코로나19의 장기화로 인해 B2B사업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다소 감소했다. 영업이익도 매출이 감소하고 가격 경쟁이 심화됨에 따라 전년 동기 대비, 전분기 대비 줄었다.

◇ “4분기 변동성 리스크 존재 속 신사업 기회 전망”

LG전자는 이날 4분기 전망에 대해서도 밝혔다. LG전자는 “실물경제의 회복속도가 약하고 각국이 코로나19의 재확산 우려로 이동제한 조치를 다시 강화하는 등 경기 변동성 리스크는 여전히 존재한다”라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경기부양을 위해 저금리 기조가 유지되고 추가적인 재정정책이 이어질 전망”이라고 내다봤다. 비대면 트렌드가 확산됨에 따라 고객의 소비패턴 변화에 따른 새로운 사업 기회가 창출될 것으로도 예상했다.

LG전자는 “위기를 기회로 전환하며 글로벌 브랜드 인지도를 강화하는 데 주력할 계획”이라고 밝히면서 “온라인 사업을 강화해 건강관리가전 및 올레드 TV의 판매를 지속 확대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글로벌 생활가전 시장은 코로나19 장기화로 수요가 예년 수준에 미치지 못하는 가운데 연말 성수기로 진입하면서 업계 내 경쟁이 심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H&A사업본부는 신가전을 필두로 3분기에 이어 전년 동기 대비 두 자릿수 이상의 매출 성장세를 유지하며 자원투입 최적화를 통해 전년 동기 수준 이상의 수익성을 확보할 계획이다.

TV시장 또한 연말 성수기에 따른 경쟁심화가 예상된다. HE사업본부는 올레드 TV, 나노셀 TV, 대형 TV 등 프리미엄 제품의 매출을 늘리는 한편 온라인 판매 확대, 효율적인 자원 운영 등으로 전년 동기 수준 이상의 수익성을 달성할 것으로 예상된다.

글로벌 5G 스마트폰 시장은 본격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MC사업본부는 북미, 중남미 등 주요 시장을 중심으로 5G 보급형 라인업을 강화해 매출을 확대하며 사업구조 개선을 일관되게 추진한다.

완성차 시장은 점차 회복되고 있으며 특히 커넥티비티(Connectivity) 분야와 전기차 부품 사업의 고성장이 예상된다. VS사업본부는 공급망 관리를 철저히 해 매출을 극대화하고 원가구조 개선을 통해 수익성을 확보할 계획이다.

비대면 트렌드의 확산으로 노트북, 모니터 등 IT제품의 수요는 지속 증가하나 인포메이션 디스플레이와 태양광 모듈은 수요자들의 투자가 위축되고 가격 경쟁은 더욱 심화될 것으로 보인다. BS사업본부는 IT제품의 판매 기회에 적극 대응하고 프리미엄 디지털 사이니지 등 전략제품의 판매 확대, 태양광 모듈의 제품 경쟁력 강화 등에 집중할 계획이다.

leehan@greenpost.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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