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석탄 금융’ 주도 하며 ‘ESG경영’ 가속화

윤종규 KB금융그룹 회장이 ‘Green Leadership’ 을 통해 친환경 금융 생태계 조성을 리드한다는 계획이다.(그래픽 최진모기자)/그린포스트코리아
윤종규 KB금융그룹 회장이 친환경 금융 성과를 인정받았다.(그래픽 최진모기자)/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박은경 기자] KB금융그룹이 탈석탄 금융과 ‘사회책임경영(ESG)’ 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27일 KB금융그룹은 한국기업지배구조원(KCGS)이 주최한 ‘2020년 KCGS 우수기업 시상식’에서 ESG우수기업 부문 금융회사 1위인 ‘ESG 최우수기업’에 선정됐다고 밝혔다.

KB금융지주는 △환경경영 의사결정 체계 구축 △주요 이해관계자에 대한 사회적 책임 이행 노력 △이사회 및 경영승계 프로그램과 성과평가체계 성과를 인정받았다.

KB금융지주의 ESG경영은 지배구조 개선에서도 두드러진다. 앞서 지난 2018년부터 2년 연속 ‘한국기업지배구조원 지배구조평가’에서 국내 금융회사 최초로 2년 연속 ‘지배구조 최우수기업’에 선정된 바 있다.

이어 올해에는 ESG분야 통합등급 및 환경·사회·지배구조 전 부문에서 모두 A+등급을 부여받았다. 

동시에 ‘ESG 최우수기업’에 선정됨으로써 ESG경영에 대한 객관적인 역량을 다시 입증하면서 탄력을 받게 됐다.

윤종규 회장은 이를 토대로 그룹 차원의 ESG경영을 가속화한다. 윤 회장은 지난해 9월 그룹 ESG 전략방향을 수립하고, 올해 3월 국내 금융회사 최초로 이사회 내 윤종규 회장을 포함한 사내이사 및 사외이사 전원이 참여하는 ‘ESG위원회’를 신설하며 ESG 경영 기틀을 마련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지난 8월에는 2030년까지 그룹의 탄소배출량을 2017년 대비 25% 감축하고,현재 약 20조원 규모인 ‘ESG 상품·투자·대출’을 50조원까지 확대하는 ‘KB GREEN WAY 2030’을 발표했다.

이어 지난달에는 국내 금융회사 최초로 ‘탈석탄 금융’을 선언하며 기후악당 주범이라 불리는 석탄화력발전사업의 친환경화에 앞장섰다.

KB금융그룹의 친환경 경영은 국내를 넘어 국외에서도 인정 받았디. 같은 날 개최된 ‘한국경영인증원 주관 글로벌스탠더드경영대상’에서 금융회사 최초로 ‘그린경영대상’을 수상했다.

또 △다우존스 지속가능경영지수(DJSI) World지수 4년 연속 편입 △CDP(탄소정보공개프로젝트) 금융부문 섹터 아너스 3년 연속 수상 △국내 기업 중 최초로 ‘블룸버그 양성평등지수 2년 연속 편입 등 ESG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KB금융지주 관계자는 “ESG위원회를 중심으로 역량을 결집하여 그룹 차원의 ESG경영을 지속적으로 확산한 결과, 한국기업지배구조원 ESG평가에서 ESG 최우수기업으로 선정되었다“며 “KB금융은 앞으로도 ESG 선도기업으로서의 책임과 역할을 더욱 강화하고 미래가치 창출을 위한 ESG경영 실천에 앞장서 나가겠다”고 말했다.

mylife1440@greenpost.kr

키워드

#KB금융그룹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