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지속가능경영 부문 2년 지속 대상 및 보고서 부문 대상 수상
포스코O&M, 사회공헌 대상…‘업(業)’ 특성과 연계한 사회공헌 활동 높게 평가

포스코그룹이 한국경영인증원이 선정하는 ‘2020 글로벌스탠더드경영대상’ 3개 분야에서 대상을 받았다. (포스코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포스코그룹이 한국경영인증원이 선정하는 ‘2020 글로벌스탠더드경영대상’ 3개 분야에서 대상을 받았다. (포스코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김동수 기자] 포스코그룹이 한국경영인증원이 선정하는 ‘2020 글로벌스탠더드경영대상’ 3개 분야에서 대상을 받았다. 

27일 포스코그룹에 따르면 포스코는 지속가능경영대상 ‘지속가능경영 부문 2년 지속 대상’과 ‘지속가능경영대상 보고서 부문 대상’을, 포스코O&M은 ‘사회공헌대상'에서 대상으로 선정됐다. 

올해 19회째를 맞은 글로벌스탠더드경영대상은 산업통상자원부와 중소벤처기업부가 후원하고 한국경영인증원이 주최하는 상이다. 매년 경영시스템과 수행 실적을 평가해 지속가능경영, 사회공헌 등 총 7개 부문의 우수 기업들을 선정해 발표하고 있다.   

포스코는 저출산·청년 실업 등 사회 문제에 대해 기업시민 차원에서 실질적 대안을 제시하고 친환경 제품과 스마트 공장을 통한 지속가능 경쟁력을 확보한 것을 인정받아 지난해에 이어 지속가능경영부문 2년 연속 지속 대상 기업으로 선정됐다. 올해는 지속가능경영대상 보고서 부문에서도 대상을 받아 2관왕을 차지했다.

올해 발간한 포스코 ‘2019 포스코 기업시민 보고서’는 글로벌 주요 철강사 중 처음으로 지속가능성 회계기준위원회(SASB, Sustainability Accounting Standards Board) 기준에 따른 주요 ESG(Environmental, Social and Governance, 환경·사회·지배구조) 정보를 공개했다. 이와 함께 국내 제조업 최초로 기후변화 재무정보공개 테스크포스(TCFD, Task Force on Climate-related Financial Disclosure)의 권고 내용을 보고서에 추가해 높은 평가를 받았다는 게 회사 측의 설명이다.

또한, 올해는 종합부동산서비스, 환경설비 및 인프라 운영관리, 건축사업 지원 등의 서비스 사업을 하고 있는 포스코O&M이 처음으로 사회공헌 분야에서 대상을 받았다.

포스코O&M은 기업시민 관점에서 ‘업(業)’ 특성과 연계한 사회공헌활동을 체계적이고 지속적으로 실천하며 지역사회에 공생 가치를 창출해 오고 있다. 생활이 어려운 가정에 장판, 벽지 교체, 방역 소독, 화재 점검 등을 제공해 주거환경을 개선해주는 ‘우리 집을 부탁해’ 나눔 활동과 실내건축 공사 시 버려지는 가전제품 등을 업사이클링해 장애 가정 등에 기증하는 ‘희망 리본(Re-Born)’ 사업 등이 높게 평가받았다. 

이뿐만 아니라 미세먼지 문제를 해결하고자 미세먼지 집진살균장치인 ‘포스퓨어’를 중소기업과 공동 개발해 서울시 북부 병원에 기증, 호흡기 질환으로 고생하는 환자들을 돕는 ‘맑은 숨’ 사업 등 다양한 나눔 활동도 진행하고 있다. 

포스코그룹 측은 “12월 ‘저탄소 미래전략’이 담긴 기후보고서를 TCFD기준에 맞추어 발간하는 등 지속가능 분야를 선도해 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kds0327@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