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 점프스튜디오 본사 T타워로 확장 이전, 콘텐츠 사업 확대
20일 온라인 간담회서 관련 내용 공개
“언택트 커뮤니케이션 시대, 다양한 실감미디어 콘텐츠 제공”

SK텔레콤이 혼합현실 제작소 ‘점프스튜디오’를 본사 T타워로 확장 이전하고 5G 콘텐츠 사업을 본격 확대한다. AR·VR 기술을 기반으로 다양한 실감미디어 콘텐츠를 제공하고 글로벌 점유율도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사진은 유영상 SK텔레콤 MNO 사업대표가 온라인 간담회에서 가상 공간 속에 3D 홀로그램으로나타나 SK텔레콤의 5G 콘텐츠 사업 전략을 발표하는 모습 (SK텔레콤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SK텔레콤이 혼합현실 제작소 ‘점프스튜디오’를 본사 T타워로 확장 이전하고 5G 콘텐츠 사업을 본격 확대한다. AR·VR 기술을 기반으로 다양한 실감미디어 콘텐츠를 제공하고 글로벌 점유율도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사진은 유영상 SK텔레콤 MNO 사업대표가 온라인 간담회에서 가상 공간 속에 3D 홀로그램으로나타나 SK텔레콤의 5G 콘텐츠 사업 전략을 발표하는 모습 (SK텔레콤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이한 기자] SK텔레콤이 혼합현실 제작소 ‘점프스튜디오’를 본사 T타워로 확장 이전하고 5G 콘텐츠 사업을 본격 확대한다. AR·VR 기술을 기반으로 다양한 실감미디어 콘텐츠를 제공하고 글로벌 점유율도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SK텔레콤이 20일 온라인 간담회를 통해 점프스튜디오 이전 소식과 5G 콘텐츠 신사업 계획 등을 공개했다. SK텔레콤은 마이크로소프트와 초협력을 통해 세계 최고의 3D 볼류메트릭 비디오 캡처기술을 보유한 스튜디오를 올해 4월 아시아 최초로 서울 SK남산빌딩에 구축한 바 있다.

SK텔레콤은 “점프스튜디오를 원동력으로 5G 콘텐츠 사업을 투트랙으로 확장한다”고 밝혔다. 엔터테인먼트와 광고, 스포츠, 교육 분야 기업을 대상으로 초실감 콘텐츠를 합리적인 비용으로 제작하는 사업과 글로벌 시장에서 점프 AR·VR 서비스(앱)를 제공하는 사업이 두 축이다.

점프스튜디오는 마이크로소프트 볼류메트릭 기술을 기반으로 106대의 카메라를 통해 초당 60프레임 촬영을 하고, 여기에 SK텔레콤 T리얼 플랫폼의 다양한 기술을 접목해 실제처럼 자연스럽게 움직이는 고화질 3D 홀로그램을 생성한다. 이 콘텐츠는 안드로이드, iOS, 윈도우 등 다양한 OS(운영체제)는 물론 스마트폰, HMD, 글라스 등 여러 기기에서 점프 AR·VR 앱을 통해 감상 가능하다.

SK텔레콤에 따르면, 점프스튜디오 핵심 경쟁력은 기존대비 3D 홀로그램을 생성하는 시간과 비용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다는 점이다. 통상 기존 월 단위 작업이 주 단위로 단축되고 비용도 절반 이상으로 줄어든다. 여러 명의 볼류메트릭 리아킴이 등장하는 화려한 공연도 점프스튜디오에서 단 일주일만에 완성됐다.

SK텔레콤은 엔터테인먼트 등 다양한 기업 니즈에 맞춰 초실감(AR, VR, MR)콘텐츠를 맞춤 제작하는 사업을 확대한다. 코로나19로 산업 전 분야에서 언택트 서비스 중요성이 커지고 있어, 새로운 비주얼 콘텐츠를 필요로 하는 기업들이 점프스튜디오에 제작을 문의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 “언택트 커뮤니케이션 시대, 다양한 실감미디어 콘텐츠 제공”

SK텔레콤은 이날 온라인 간담회를 통해 사업 비전을 제시했다. 간담회에서는 초능력을 사용해 공을 던지거나 방망이를 휘두르는 SK와이번스 선수들, 가상의 강의실에서 강연을 하는 SK텔레콤 구성원 등 다양한 활용 사례가 공개됐다.

SK텔레콤은 점프 AR·VR 앱 내 콘텐츠를 강화해 전세계 이용자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에도 주력한다. 이미 점프 AR·VR 앱 이용자들의 월평균 데이터 사용량이 다른 SK텔레콤 가입자보다 3배나 많을 정도로 AR?VR 서비스가 5G 킬러 콘텐츠로 부각되고 있는 상황이다.

점프 AR·VR 이용자는 언제 어디서든 내가 좋아하는 셀럽(리아킴, 최시원, SK와이번스 선수 등)을 소환해 함께 사진, 동영상을 찍고 SNS에 공유할 수 있다. 최근 젊은 층을 중심으로 숏폼 형태의 UGC(User Generated Contents, 사용자가 직접 제작한 콘텐츠)가 활발하게 소비되면서 밈(meme) 현상을 일으키고 있는데 이에 최적화된 포맷이다.

AR·VR 서비스 글로벌 진출도 본격 추진한다. 해외 기업에 일회성으로 콘텐츠를 수출하는 대신, 각국의 대표 ICT 기업과 손잡고 ‘점프’ 브랜드 그대로 현지 시장에 출시하는 방식이다. 마케팅, 콘텐츠 제작 투자 등도 함께 수반된다.

첫 해외 출시국은 올해 5G 상용화를 맞아 관련 투자가 활발한 홍콩이다. 홍콩 1위 통신기업 PCCW 그룹(산하 홍콩텔레콤, PCCW 미디어)은 최근 SK텔레콤과 점프 AR?VR 서비스 현지 마케팅 협력, 5G 콘텐츠 공동 제작 및 투자, 신규 AR·VR 사업 발굴 등을 골자로 하는 사업 협력 계약을 체결했다.

PCCW는 홍콩, 마카오에서 점프 AR?VR 서비스 독점 마케팅 파트너십을 가지고 5G 프로모션 혜택, 중국어 서비스 지원 등을 제공할 예정이다. 또 SK텔레콤 실감미디어 기술을 활용해 중화권에서 인기가 높은 동물인 판다 등을 AR·VR 콘텐츠로 만들거나, 점프스튜디오를 활용해 K팝 볼류메트릭 콘텐츠를 공동 제작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SK텔레콤은 홍콩 PCCW를 시작으로 유럽, 북미, 아시아 지역 대표 이동통신사, 콘텐츠 기업들과 긴밀하게 점프 AR·VR 콘텐츠 공동 투자 및 제작을 논의 중이며 서비스 출시국을 점차 늘려 나갈 계획이다.

이날 온라인 간담회에서 3D 홀로그램으로 깜짝 등장한 유영상 SK텔레콤 MNO사업대표는 “T타워로 이전한 점프스튜디오가 대한민국을 넘어 아시아의 콘텐츠 메카로 거듭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코로나19로 촉발된 언택트 커뮤니케이션 시대에 발맞춰 다양한 실감미디어 콘텐츠를 선보이겠다”고 강조했다.

스티브 설리번(Steve Sullivan) 마이크로소프트 혼합현실 캡처 스튜디오 사업 총괄 담당은 “점프스튜디오는 오픈한지 몇개월만에 K팝, 스포츠 등 다양한 영역에서 5G와 결합한 고품질 볼류메트릭 콘텐츠들을 공개해 반향을 일으키고 있다”며, “SK텔레콤과의 파트너십을 자랑스럽게 생각하며 앞으로도 꾸준히 협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전진수 SK텔레콤 5GX서비스사업본부장(오른쪽)과 허석준 SK텔레콤 PrivatePlacement그룹장이 SKT T타워 점프스튜디오에서 홍콩 1위 통신기업 PCCW 그룹과 온라인으로 사업 협력 계약을 체결하고있다. 이 온라인 체결식에는 데렉 초이 PCCW 미디어 대표 등이 참석했다. (SK텔레콤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전진수 SK텔레콤 5GX서비스사업본부장(오른쪽)과 허석준 SK텔레콤 PrivatePlacement그룹장이 SKT T타워 점프스튜디오에서 홍콩 1위 통신기업 PCCW 그룹과 온라인으로 사업 협력 계약을 체결하고있다. 이 온라인 체결식에는 데렉 초이 PCCW 미디어 대표 등이 참석했다. (SK텔레콤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leehan@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