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스신용평가, A0에서 A+로 상향…재무구조개선·안정적 사업 포트폴리오 등 기인
한신평·한기평에 이어 세 번째…10대 건설사 중 유일

포스코건설이 나이스신용평가로부터 신용등급을 상향조정 받아 국내 전 신용평가사로부터 신용등급 A+를 획득했다. (포스코건설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포스코건설이 나이스신용평가로부터 신용등급을 상향조정 받아 국내 전 신용평가사로부터 신용등급 A+를 획득했다. (포스코건설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김동수 기자] 포스코건설이 올해 들어 국내 전(全) 신용평가사로부터 신용등급 A+를 획득했다.

포스코건설은 나이스신용평가로부터 신용등급 상향조정을 받음으로써 한국신용평가와 한국기업평가 등 국내 3대 신용평가사로부터 모두 A+로 상향조정을 받은 유일한 건설사가 됐다고 20일 밝혔다.

나이스신용평가는 포스코건설의 무보증사채 신용등급을 A0(긍정적)에서 A+(안정적)로, 기업어음 신용등급을 A2에서 A2+로 한 단계씩 상향 조정했다.

나이스신용평가는 포스코건설이 건축부문에서 우수한 분양 성과를 거두고 있고 원활한 입주 잔금 회수에 따른 차입금 감축 등이 재무부담 완화로 이어져 재무안정성이 유지될 것으로 전망했다.

또한 코로나19 여파에도 주택사업에서 기성금 수령이 원활히 진행 중이고 사이버 견본주택 운영 등으로 분양 일정이 큰 변화 없이 진행된 점 등으로 미루어 볼 때 앞으로도 안정적인 수익성을 유지할 것으로 내다봤다.

이와 함께 코로나 19에 대비해 선제적으로 유동성을 확보하기 위한 노력과 연내 브라질 CSP 잔여 유보금 회수 등을 통해 우수한 영업현금흐름이 가능하다는 점을 높이 평가했다. 포스코그룹의 투자확대로 인한 수주물량을 지속적으로 늘려가는 점과 건축 외에 플랜트, 토목 부문에서도 매출비중을 지속적으로 늘려오는 등 사업 포트폴리오의 안정적 다각화를 꾀한 것도 신용등급을 올린 이유로 꼽았다.

한편, 한국신용평가와 한국기업평가는 6월 포스코건설의 신용등급을 A0에서 A+로 상향 조정한 바 있다.

kds0327@greenpost.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