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드만비뇨기과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골드만비뇨기과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곽은영 기자] 전립선비대증은 명칭 그대로 비뇨기 조직인 전립선의 크기가 커지는 증상이다. 전립선은 샘조직 및 섬유근조직으로 구성된 부속생식샘인데 평상 시 세포의 증식과 자멸을 되풀이하는 것이 특징이다. 하지만 어떤 원인에 의해 이러한 균형이 깨질 경우 비정상적인 세포 증식으로 이어지는데 이를 전립선비대증이라고 부른다.

전립선 크기가 커지는 원인은 아직까지 의학적으로 명확하게 밝혀진 바 없다. 다만 환자 대부분이 중장년층인 만큼 고령으로 인한 노화가 유력한 위험 요인으로 지목되고 있다. 이외에 유전, 남성호르몬 분비 감소 등도 전립선비대증 원인으로 꼽힌다.

문제는 전립선비대증 치료 타이밍을 놓칠 경우 비뇨기에 커다란 악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점이다. 특히 신장 기능이 저하되고 나아가 신부전증까지 초래하는 등 합병증 발병 위험 요인이 커질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전립선비대증 주요 증상은 배뇨 장애인데 소변 줄기가 약해지는 것 뿐 아니라 빈뇨, 잔뇨감, 단절뇨, 절박뇨, 야간뇨, 배뇨지연 등도 나타나 일상생활 속 큰 불편을 겪는다. 이때 많은 이들이 이러한 전립선비대증 증상을 두고 단순 배뇨 장애로 치부하기 마련. 이는 전립선비대증 치료 타이밍을 놓치는 흔한 사례다.

전립선비대증을 치료하지 않고 계속 방치하면 방광 기능이 약해지는데 나아가 신장 기능에도 악영향을 끼칠 수 있다. 최악의 경우 신부전증이라는 신장 질환을 초래한다. 신부전증이란 신장 기능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체내 노폐물이 누적돼 신체 여러 부위에 문제를 일으키는 질환을 말한다. 이를 방치하면 신장 절제라는 안타까운 사례로 이어질 수 있다.

따라 배뇨 장애가 지속되는 등 전립선비대증이 의심되면 지체하지 말고 비뇨기과에 내원해 정밀 검사 및 치료를 받는 것이 바람직하다. 전립선비대증 정밀 진단 방법은 문진 및 신체검사, 요속검사, 콩팥기능검사, 전립선 초음파 검사, 전립선특이항원(PSA) 측정 등이 있다. 이후 환자 상태를 면밀히 체크한 다음 대기요법, 약물요법, 최소 침습적 치료, 수술적 방법 등 환자 개개인 상태에 최적화된 치료 방법을 결정한다.

전립선비대증 증상이 경미하다면 관찰 위주의 대기요법을 고려할 수 있다. 수분 섭취량 조절, 알코올 및 카페인 음료 섭취 지양 등이 바로 그 것이다. 아울러 규칙적인 배뇨 습관을 갖도록 하는 것이 주된 방법이다. 만약 대기요법으로 호전이 이뤄지지 않는다면 약물요법을 시행한다. 대기요법, 약물요법으로도 증세가 개선되지 않을 경우 수술적 치료 방법을 시행한다.

전립선비대증 수술 방법으로 100g을 초과하는 거대한 전립선까지 치료 가능한 홀뮴 레이저 홀렙 수술, 저온 플라즈마를 이용해 전립선 안쪽 조직을 태워 요도 공간을 확보하는 플라즈마투리스, 마취가 불가능해 치료를 미룬 고령층 및 기저 질환 환자를 위한 유로리프트 등이 있다. 최근에는 비대한 전립선 조직을 완전히 제거하여 체외로 배출시키는 '제로 홀렙수술'이 등장해 주목받고 있다.

1세대, 2세대 전립선비대증 수술법은 비대 조직을 부분적으로 제거하여 수술 직후에는 증상이 개선되지만추후 재발할 확률이 높은 것이 한계로 지적되고 있다. 그러나 3세대 제로 홀렙수술은이를 완벽하게 보완하여 재발률은 물론 부작용이나 합병증의 위험도 현저히 낮은 것이 특징이다.

홀렙수술의 장점은 박리와 지혈이 동시에 가능해 수술의 안정성이 높아졌다는 것과 비대 조직을 완벽하게분리하여 안전하게 제거할 수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골드만비뇨기과강남점 조정호 원장은 "제로 홀렙수술은홀뮴 레이저를 이용해 전립선을 감싸는 맨 바깥의 막과 비대해진 전립선 사이를 통째로 분리하여 몸 밖으로 제거하여 재발률이 현저히 낮은 것이 특징"이라며 "출혈이 거의 없다는 것이 장점이어서 고령층의 외과적 치료 부담을 최소화한 것이 강점"이라고 전했다.

key@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