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개 브랜드 최근 2개월간 12개 채널 22만개 사이트 대상 빅데이터 분석

대우건설의 '푸르지오'가 가장 관심도 높은 아파트로 조사됐다. (본사 DB)/그린포스트코리아
소비자의 관심도가 가장 높은 아파트는 대우건설 '푸르지오'로 조사됐다. (본사 DB)/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김동수 기자] 국내 20개 주요 브랜드 아파트에 대한 소비자 관심도를 조사한 결과, 대우건설 '푸르지오'가 가장 높은 것으로 집계됐다.

19일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가 8월 16일부터 10월 15일 2개월간 온라인 12개 채널 22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국내 주요 20개 브랜드 아파트에 대해 빅데이터 분석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

조사 채널은 뉴스·커뮤니티·블로그·카페·유튜브·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과, 조직·정부, 공공 등 12개이다.

조사대상 브랜드 아파트는 지난 7월 고려개발과 삼호를 합병 출범한 대림건설의 'e편한세상(이편한세상 키워드 포함)'과 SK건설 'SK뷰', 포스코건설 '더샵', 한신공영 ‘더 휴’, 태영건설 ‘데시앙’, 두산건설 '두산 위브', 롯데건설 '롯데캐슬', 계룡건설 '리슈빌', 부영주택 ‘사랑으로’ 등이다.

또 HDC현대산업개발 '아이파크'와 금호건설 ‘어울림‘, 우미건설 ‘우미 린’, '반도건설 '유보라', GS건설 '자이', 중흥건설 ‘중흥s클래스’, 코오롱글로벌 '코오롱 하늘채', 한화건설 '포레나', 대우건설 ‘푸르지오’, 호반산업 '호반 써밋', 현대건설·현대엔지니어링 '힐스테이트' 등이다.

삼성물산 건설부문 '래미안'은 서울 지역을 중심으로 사업을 펼치고 있어 조사에서 제외했다. 

분석 결과 △대우건설 '푸르지오'가 8만9392건으로 20개 브랜드 중 1위를 차지했다. 이어 △GS건설 '자이' 8만7687건 △현대건설·현대엔지니어링 '힐스테이트' 6만6926건 △대림건설 ‘e편한세상’ 5만420건 △HDC현대산업개발 '아이파크' 4만4253건으로 관심도 빅5를 차지했다.

이어 △포스코건설 ‘더샵’이 4만2720건 △롯데건설 ‘롯데캐슬’ 4만804건으로 4만건을 넘어선 가운데 이하 브랜드 아파트들은 3만건을 넘지 못해 대조를 보였다.

또한 △호반 써밋 2만1532건 △두산 위브 2만440건 △부영 사랑으로 2만97건 △금호 어울림 1만8703건 △계룡 리슈빌 1만3408건 △중흥 S클래스 1만1830건 △SK 뷰 1만1353건 △코오롱 하늘채 1건1055건 △반도 유보라 9772건 △우미 린 9005건 △한화 포레나 8954건 △태영 데시앙 8240건 순으로 나타났다.

특히, 20개 브랜드 중 △한신 '더휴'의 정보량이 7041건으로 가장 적었다. 

한편, 5월 1일부터 8월 8일까지 100일 기간을 대상으로 한 관심도 조사에서는 대우 '푸르지오'가 17만7781건으로 20개 브랜드 중 톱을 기록했으며 △힐스테이트 11만9448건 △자이 9만1118건 △롯데캐슬 7만9393건 △e-편한세상(이편한세상) 5만6159건 순으로 관심도 빅5를 기록한 바 있다.

kds0327@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