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이틀간 특별 감사, 책임자 포함 관련자 전원 징계”

삼성전자가 ‘2020 대한민국 올해의 녹색상품’에서 12개 제품이 선정돼 최다 수상기업에 올랐다. (본사 DB)/그린포스트코리아
삼성전자가 자사 임원이 언론사 출입증으로 국회를 출입했다는 논란과 관련, “감사를 통해 관련자 전원을 징계한다”고 밝혔다. (본사 DB)/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이한 기자] 삼성전자가 자사 임원이 언론사 출입증으로 국회를 출입했다는 논란과 관련, “감사를 통해 관련자 전원을 징계한다”고 밝혔다.

삼성전자는 13일 커뮤니케이션실 명의 입장문을 통해 “최근 논란과 관련해 국회를 출입한 적이 있는 임직원들을 대상으로 9일과 10일 특별 감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최근 류호정 정의당 의원이 삼성전자 간부가 기자출입증으로 국회에 상시 출입했다고 밝힌 바 있다.

삼성전자에 따르면, 감사 결과 문제가 된 임원은 정당 당직자로 재직 중이던 2013년 가족 명의로 인터넷 언론사를 설립했고 2015년 삼성 입사 이후 최근까지도 기사를 직접 작성해 게재했다. 삼성은 “이 임원은 ‘1년 단위 계약직이라 언제 퇴직할지 몰랐고, 또 무보수였기때문에 회사에 알릴 필요가 없다고 생각했다’고 밝혔다”고 해명했다.

삼성전자는 “해당 언론사는 설립 당시 가족 거주지로 등록했으며, 2017년부터 1년간은 여의도 소재 상가를 임차해 사용했으나 계약기간 종료 이후에도 변경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이와 더불어 “회사는 해당 인터넷 언론사의 존재를 전혀 몰랐으며 따라서 광고 등 어떤 명목의 지원도 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이날 삼성전자는 국회 부적절 출입 인원을 2명 더 적발했다고 밝혔다. 삼성전자에 따르면, 모 국회의원실의 설명 요청을 받은 임직원 2명이 다른 직원이 발급받은 출입증을 이용해 의원실 2곳을 방문한 사실이 추가로 확인됐다

삼성전자는 “이들은 출입증 신청 마감시간이 임박하여 설명 요청을 받아 출입증 발급 프로세스를 진행하기 어려운 상황이었다고 해명했으나 이 또한 명백한 절차 위반”이라고 밝히면서 “이 모든 위반사항에 대해 책임을 통감하며, 책임자를 포함한 관련자 전원을 징계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국회는 1급 국가보안시설로, 의원회관 등을 방문하려면 방문처와 목적, 만나는 사람 등을 신청서에 기재한 다음 신분증 확인 후 출입증을 발급 받아야 한다.

삼성전자는 “불미스러운 일이 발생한데 대해 다시 한번 진심으로 사과 드리며, 다시는 이런 일이 없도록 제반 프로세스를 철저히 점검하고 준수하겠다”고 밝혔다.

leehan@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