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일 여수 장도에서 드론 및 로봇 배송 시연 행사 개최
GS칼텍스 소호주유소에서 장도로 GS25 편의점 상품 배송
드론과 로봇을 결합한 비대면 배송 서비스…물류 사각지대 해소 기대

사진은 4월 열린 GS칼텍스 드론 배송 시연 행사 모습. (GS칼텍스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사진은 4월 열린 GS칼텍스 드론 배송 시연 행사 모습. (GS칼텍스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김동수 기자] GS칼텍스가 주유소를 거점으로 드론과 로봇을 결합한 배송 서비스를 선보인다.

GS칼텍스는 13일 여수시 장도에서 드론 및 로봇 배송 시연 행사를 개최했다. 이 행사에는 강경성 산업통상자원부 산업정책실장과 권오봉 여수시장, 김기태 GS칼텍스 사장, 박종현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소장 등 관계자 30여명이 참석했다.

시연 행사는 장도에 거주 중인 작가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앱)을 통해 GS25 편의점의 생필품을 주문하면서 시작됐다. 이후 GS칼텍스 소호주유소에서 드론 제조업체 네온테크의 드론이 인근의 GS25 편의점 상품을 적재해 바닷길을 건너 0.9㎞ 거리의 장도 잔디광장으로 이동했다. 장도 잔디광장에 대기하고 있던 자율주행 전문업체 언맨드솔루션의 자율주행 로봇이 상품을 이어받아 0.7㎞ 거리의 장도 창작스튜디오로 이동해 배송을 완료했다.

GS칼텍스가 주유소를 드론 배송 거점으로 활용함에 따라 향후 보다 편리하고 신속한 물류 서비스가 가능해질 전망이다. 또한 기존 유통 인프라에 대한 접근이 어려운 도서 지역에 생활 물품과 구호 물품을 비대면으로 배송할 수 있게 되어 물류 사각지대의 주민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드론이 이착륙하기 어려운 장소에서 주문하더라도 드론과 자율주행 로봇을 결합해 고객이 원하는 장소에 배송할 수 있게 된다.

이번 시연 행사를 시작으로 GS칼텍스는 향후 산업통상자원부 및 한국전자통신연구원과 협업해 여수에서 드론과 로봇을 이용한 도서 지역 배송 실증테스트를 지속적으로 진행하면서 상용화를 위해 노력할 계획이다.

앞서 4월 GS칼텍스는 인천물류센터에서 유류 샘플 드론 배송 시연 행사를 개최했다. 6월에는 제주도 무수천주유소에서 편의점 상품 드론 배송 시연 행사를 개최한 바 있다.

한편, GS칼텍스는 2015년부터 여수공장에서 인력의 접근이 어려운 설비 상부의 부식과 균열 점검에도 드론을 활용하고 있다.

kds0327@greenpost.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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