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건설이 시공한 보츠와나 카중굴라 교량 전경. (대우건설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대우건설이 시공한 보츠와나 카중굴라 교량 전경. (대우건설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김동수 기자] 대우건설이 아프리카 보츠와나와 잠비아 접경에 있는 잠베지강(Zambezi River)을 가로지르는 ‘카중굴라 교량(Kazungula Bridge)’를 준공했다.

대우건설은 발주처인 보츠와나와 잠비아 정부가 9월5일자로 발급한 인수확인서(taking over certificate)를 접수했으며 이와 함께 ‘무재해 1000만 시간 달성’ 인증서도 발급받았다고 8일 밝혔다.  

카중굴라 교량 공사는 2014년 대우건설이 최초로 해외에서 수주한 엑스트라도즈 교량(Extradosed Bridge) 공사다. 1980년대 대우건설이 보츠와나에서 5건의 공사를 수행한 이후 국내 건설사의 실적이 전무했던 보츠와나와 잠비아라는 아프리카의 미개척 시장에 진출한 사례로 의미가 있다.

카중굴라 교량은 길이 923m, 폭 18.5m의 엑스트라도즈 교량(Extradosed Bridge)과 687m의 접속도로, 2170m 단선철도를 포함하는 남부아프리카 최대 프로젝트다. 철도와 도로가 함께 지나는 특성상 복합 진동이 가해져 교량 자체의 안전성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따라서 교량의 교각 간격을 늘릴 수 있으면서 진동제어에 유리한 엑스트라도즈 교량 형식이 카중굴라 교량에 적용됐다. 

엑스트라도즈 교량이란 거더(기둥 사이의 상판)를 보강하는 케이블이 사장교의 케이블처럼 주탑에 정착된 교량이다. 엑스트라도즈 교량의 외관은 사장교와 유사해 보이나 사장교와 비교하면 주탑의 높이가 낮아 케이블이 교량의 상판을 들어 올리는 기여도가 상대적으로 낮다. 

따라서 사장교보다 케이블이 하중을 덜 지탱해주기 때문에 상판을 더 튼튼하게 설계해야 한다. 엑스트라도즈 교량은 이러한 튼튼한 상판의 특성으로 인해 진동이 유발될 수 있는 철도교에서 사장교보다 구조적으로 더 유리하다.

대우건설 관계자는 “보츠와나와 잠비아는 다른 아프리카 국가와는 달리 바다가 없는 내륙 국가이기 때문에 풍부한 자원을 해외에 수출하기 위한 도로, 철도 같은 물류 인프라 구축이 국가적인 과제이자 40년 숙원사업이었다”며 “대우건설이 아프리카의 열악한 환경과 코로나19라는 악재 속에서도 카중굴라 교량을 무재해 1000만 시간 달성과 함께 성공적으로 준공하였다는데 큰 의의가 있다”고 밝혔다.

한편, 6개의 주탑이 연속으로 설치되어 있는 카중굴라 교량은 뛰어난 외관도 지니고 있어 남부 아프리카 천혜의 자연경관과 조화를 이루어 지역 내 랜드마크가 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kds0327@greenpost.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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