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이 석권할 시 반독점법·법인세 인상안 등으로 부담 증가

오는 11월 3일 조 바이든 민주당 후보와, 도널드 트럼프 공화당 후보가 격전을 벌인다.(픽사베이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오는 11월 3일 조 바이든 민주당 후보와, 도널드 트럼프 공화당 후보가 격전을 벌인다.(픽사베이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박은경 기자] 오는 11월 3일 미국 대통령 선거에서 조 바이든 민주당 후보와 민주당이 압승할 경우 주가에는 부담요인으로 작용할 전망이다.

8일 우리금융경영연구소는 전날 발간한 ‘미 대선 관련 기대·불확실성이 반영되는 금융시장’ 보고서에서 미국 선거에서 민주당이 대통령과 상·하원을 모두 석권할 경우 미국 증시에는 중·장기적으로 부담이 커진다고 분석했다.

미국은 내달 열리는 선거를 통해 대통령과 부통령이 선출되고, 전체 435석 하원의원과 전체 100석 중 35석 상원의원을 선출한다. 만일 바이든이 승리하면서 민주당이 상·하원까지 석권하게 되면 금융시장도 변화의 물결을 탄다.

민주당 압승 시 먼저 국채금리가 상승할 전망이다. 현재 민주당은 대규모 재정패키지(국채물량 확대)를 추진하고 있어, 석권할 시 실현될 가능성이 높아 미 국채금리에 상승압력으로 작용한다는 것이다. 민주당이 장악하고 있는 미국 하원에서 최근 통과시킨 재정패키지 규모는 2조2천 달러에 달하는 반면, 공화당은 1조6천 달러를 협상액으로 제시했다.

주가는 민주당이 추진하는 법인세를 21%에서 28%로 인상하는 방안이 실현될 가능성이 높아져 중·장기적 부담요인으로 작용한다.

더불어 구글, 아마존, 애플, 페이스 북 등의 기업을 사실상 반독점 업체로 규정하는 ‘반독점법’ 개정안 실행도 속도가 붙으면서 리스크가 확대된다.

앞서 지난 6월 미국 민주당 법제사법위원회 반독점소위원회 지도부는 ‘디지털 시장 경쟁에 관한 조사 보고서’에서 구글, 애플, 아마존, 페이스 북 등 ‘빅4’ 업체를 분할하는 반독점법 개정안을 사실상 공식화했다. 

이 보고서에서 민주당 지도부는 빅4 업체를 반독점업체로 규정하고 독점 행사를 막기 위해 업체 분할을 강제할 수 있는 법안을 개정해야 한다고 제안한 바 있다.

김영환 NH투자증권 연구원은 이와 관련 “11월 대선과 함께 진행되는 상원의원 선거에서 민주당이 다수당을 차지하면 보고서 내용을 골자로 한 반독점법 개정작업에 속도가 붙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환율의 경우 미·중 갈등과 같은 지정학적 위험 요인이 근본적으로 해소되지 않더라도 외교적 접근을 통한 긴장 완화 가능성이 높아 미 달러화에는 약세 요인으로 작용될 전망이다.

한편 올해 미국 대선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로 인한 개표 방법 등 변수가 높아 불확실성이 높다.

전날 조연주 NH투자증권 연구원은 “2020년 대선은 코로나19로 인한 개표 방법 변화 등 변수가 높다는 점에서 불확실성이 가장 강하고 길어질 가능성 높다”고 진단했다.

mylife1440@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