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플란트 시술을 생각중이라면?...시술전 고려할 점 3가지
임플란트 시술을 생각중이라면?...시술전 고려할 점 3가지
  • 김슬기
  • 승인 2020.09.29 17:3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움말=수원 호매실 타이거치과 서인석 대표원장
서인석 대표원장(수원 호매실 타이거치과)
서인석 대표원장(수원 호매실 타이거치과)

평생 사용하는 영구치는 한번 상하면 재생되지 않기 때문에 관리가 중요하다. 하지만 예상치 못한 사고, 외상 등으로 치아를 상실했거나 충치, 잇몸질환이 악화돼 어쩔 수 없이 자연치아를 발치해야 하는 경우가 발생하기도 한다. 이러한 상황에서는 임플란트 치료를 고려해 볼 수 있다.

임플란트는 치아의 역할을 대신할 수 있는 인공치아를 식립하는 치료로, 기능적으로는 물론 심미적으로도 만족도가 높은 치료다. 임플란트는 인접 치아에 영향을 주지 않으며 틀니의 가장 큰 단점인 잇몸뼈 흡수 문제도 없다는 장점이 있다.

임플란트 치료 전 가장 중요한 것은 잇몸뼈의 상태이다. 임플란트가 튼튼하게 고정되기 위해서는 잇몸뼈의 양이 충분해야 하며, 지지력이 필요하다. 잇몸뼈가 제대로 받쳐주지 못하면 임플란트 수명이 짧아지거나 임플란트 주위염 발생이 잦을 수 있다. 

치아가 빠진 채 시간이 흐를수록 잇몸뼈는 점차 소실되기 때문에 치아를 상실했다면, 빠른 치료가 중요한 이유다.

또 치료 전 개인의 치아 상태는 물론 전체적인 구강구조를 철저하게 분석하는 것도 중요하다. 잇몸의 상태는 물론 치열, 교합상태, 턱뼈의 모양 등을 복합적으로 고려해 그에 따른 맞춤 치료를 진행해야 한다. 당뇨, 고혈압 등 전신 질환이 있을 경우에도 치료 시기나 방법이 달라질 수 있으므로 정밀 진단과 의료진과의 충분한 상담 후 신중한 치료 계획을 세워야 한다.

임플란트는 치과 치료 중에도 난이도가 높은 편에 속한다. 다양한 케이스의 수술 경험이 풍부하고, 숙련된 의료진에게 받는 것이 좋고, 임플란트는 수술 후 사후관리 또한 필수적이므로 식립 후 관리까지 꼼꼼하게 진행하는 치과를 찾는 것이 좋다.

(도움말=수원 호매실 타이거치과 서인석 대표원장)

plan@greenpost.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