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트리온이 코로나19 항체 치료제 동물효능시험에서 바이러스 수를 100분의 1 이하로 감소시키는 등 약물 효과를 확인했다. (셀트리온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셀트리온이 개발중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항체치료제 ‘CT-P59’의 임상 2·3상이 동시에 진행된다. (셀트리온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이민선 기자] 셀트리온이 개발중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항체치료제 ‘CT-P59’의 임상 2·3상이 동시에 진행된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셀트리온이 제출한 코로나19 항체치료제 ‘CT-P59’의 임상 2·3상 시험계획(IND)을 승인했다고 17일 밝혔다. 

셀트리온은 최근 건강한 피험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국내 1상에서는 안전성이 확인됐고, 경증환자를 대상으로 한 1상을 진행하고 있다. 이번 임상 2/3상은 국내와 글로벌 경증 및 중증도 코로나19 환자를 대상으로 유효성과 안정성을 평가한다.

셀트리온은 한국을 포함한 7개 국가에 임상시험계획서(IND)를 제출했고, 임상은 최대 12개 국가·500명 이상의 환자를 대상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셀트리온 관계자는 “임상 중간 결과를 올 연말까지 확보하는 것이 목표”라며 “밀접접촉자에 대한 예방 임상을 올해 안에 실시하는 등 총 3000여명 대상의 임상을 통해 2021년 상반기까지 개발을 완료할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셀트리온은 임상 진행 중 CT-P59와 관련해 탁월한 효능과 안전성이 확인될 경우, 올해 연말에 조건부허가 등 긴급사용승인을 신청해 최대한 빨리 환자에게 치료제를 공급할 계획이다. CT-P59 품목허가 시 환자들에게 바로 공급될 수 있도록 이달부터 상업용 의약품 생산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minseonlee@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