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아스트라제네카, 미국 화이자 등...전국민 대상 백신 추가 확보는 향후 검토

세계보건기구(WHO)가 올해 말 코로나19 백신이 1∼2개 개발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픽사베이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정부가 다국적 제약사가 개발 중인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확보에 속도를 낸다. (픽사베이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이민선 기자] 정부가 다국적 제약사가 개발 중인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확보에 속도를 낸다. 

15일 정세균 국무총리 주재로 열린 국무회의에서 우리나라 국민의 약 60%에 해당하는 3000만명분의 백신을 해외에서 우선 구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정부가 이처럼 결정한 까닭은 집단면역 수준을 고려한 것이다.

이날 국무회의에서는 해외 백신 개발 추진상황을 점검하는 동시에 국내백신 개발 속도를 고려해 해외백신을 단계적으로 확보하는 내용을 골자로 하는 ‘코로나19백신 도입방안’을 논의했다. 정부는 전세계 백신 공급 체계인 코백스 퍼실리티(COVAX Facility)를 통해 1000만명분을 우선 구매하고, 나머지 2000만명분은 해외 제약사와 개별적으로 협상으로 확보할 계획이다.

먼저 코백스 퍼실리티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선입금을 미리 지불해야 한다. 정부는 지난달 31일 가입의향서를 제출하고, 선구매 계약 비용 1천723억원을 질병관리청이 집행할 수 있도록 미리 확보했다. 백신 가격은 향후 제공되는 백신 종류에 따라 달라지고, 선입금 등을 고려해 정산 절차를 거친 후 국내에 공급된다. 선입금 납부는 다음 달 9일까지 할 예정이다.

이와 동시에 글로벌 기업과의 협상을 통해 2천만명 분량의 백신 선구매도 진행한다. 선구매 백신은 안전성·유효성, 가격, 공급시기 등을 고려해 결정한다. 정부는 현재 영국의 아스트라제네카와 미국의 화이자 등 5개 제약사와 백신 계약을 논의 중이다. 이 중 아스트라제네카가 앞서 국내 제약사 SK바이오사이언스와 위탁생산 계약을 맺으면서, 1000만명분의 백신을 국내에 우선 배정할 뜻을 밝혔다고도 전했다.

정부는 코로나19 백신의 안전성·유효성이 충분히 확인되지 않은 만큼, 전국민을 대상으로 한 백신 추가 확보는 향후 검토할 방침이다.

한편, 정부가 이같이 결정한 이유는 다국적 제약사들의 백신 개발 속도전을 의식했기 때문이라고 분석된다. 국내 제약사들은 정부의 지원을 받아 백신 개발을 진행중이지만, 다국적 제약사들이 마지막 관문인 임상 3상을 진행 중인데 비해 개발 속도가 더딘 상황이다. 

국내 백신 개발 업체 중 가장 앞선 곳은 제넥신으로 현재 임상 1상을 진행중이다. SK바이오사이언스와 진원생명과학은 다음 달 임상 진입을 목표로 동물 시험을 진행하고 있다. 정부는 국산 백신이 이듬해 생산될 것으로 보고 있다.

minseonlee@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