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문산 고속도로 노선도. (GS건설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서울~문산 고속도로 노선도. (GS건설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김동수 기자] 수도권 북부 핵심 노선인 ‘서울~문산 고속도로’가 당초 계획대로 11월 완공된다. 수도권 서북부권역과 서울 및 경기 남부지역의 간의 접근성이 크게 개선될 전망이다.

서울문산고속도로㈜는 해당 공사의 공정률이 96%를 넘어 올해 11월 개통 준비를 완료할 예정이라고 15일 밝혔다.

서울문산고속도로㈜가 사업시행자를 맡고 GS건설이 주관사로 참여 중인 이 공사는 경기도 파주시 문산읍 내포리와 고양시 덕양구 강매동 35.2㎞를 왕복 2∼6차로로 잇는 사업이다. 총투자비 2조1971억원으로 토지보상비 등 일부 비용을 국가가 지원하고 나머지는 민간이 부담하는 민자사업 방식으로 추진되고 있다. 올해 11월 준공과 동시에 시설물을 모두 국가에 기부채납하고 이후 관리운영권을 부여받아 30년간 운영하게 된다.

서울~문산 고속도로는 국가간선도로망계획 익산~문산의 최북단 구간이다. 경기 서북부 교통망의 핵심구간이자 경기 북부 지역의 서울 및 경기 남부 접근성을 획기적으로 개선해 지역 균형 발전의 한 축이 될 것으로 보인다. 

해당 도로가 개통되면 고속도로 인프라가 부족한 100만 도시 고양, 파주 및 3기 신도시 창릉지구가 포함된 수도권 서북부권역의 서울 및 경기 남부지역과의 접근성이 크게 개선된다. 서울~광명 고속도로까지 완공될 경우 파주~고양~서울~광명~수원~평택으로 이어지는 고속도로축이 만들어져 1시간 이내로 이동할 수 있다. 또한 지역 물류여건 개선을 비롯해 수도권 생활권역 확대 등 지역경제발전도 도모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남북 교류 협력 시대의 관문 역할도 기대된다. 남북경제협력이 본격화돼 서울~개성~평양 고속도로가 현실화될 경우 서울~문산 고속도로가 가교 구실을 담당하기 때문이다. 

서울문산고속도로㈜ 관계자는 “2003년 GS건설 컨소시엄이 최초 제안한 이후 사업추진 과정에서 수도권 녹지축 훼손 최소화와 국사봉 터널화 등 수많은 난제가 있었다”며 “수도권 도심지를 관통하는 어려운 공사여건에도 불구하고 공기 연장 없이 계획 공정을 지켜 온 만큼 예정된 11월 준공 일정에 차질 없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kds0327@greenpost.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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