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0억 원 투자...생산능력 1만 2,000톤으로 확대
“글로벌 전기차 배터리 수요 대응할 것”

롯데케미칼은 14일 “롯데알미늄이 경기도 안산 단원구 반월산업단지에 소재한 롯데알미늄 안산1공장에서 2차전지용 양극박 생산라인 증설 준공식을 열었다”고 밝혔다. (롯데케미칼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롯데케미칼은 14일 “롯데알미늄이 경기도 안산 단원구 반월산업단지에 소재한 롯데알미늄 안산1공장에서 2차전지용 양극박 생산라인 증설 준공식을 열었다”고 밝혔다. (롯데케미칼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이한 기자] 롯데알미늄이 2차전지용 양극박 생산 확대에 나선다. 양극박은 2차전지 필수소재로 미래 전기차 시장에서 사용이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롯데케미칼은 14일 “롯데알미늄이 경기도 안산 단원구 반월산업단지에 소재한 롯데알미늄 안산1공장에서 2차전지용 양극박 생산라인 증설 준공식을 열었다”고 밝혔다. 양극박은 2차전지 필수소재로 2차전지의 용량과 전압을 결정하는 양극 활물질을 지지하는 동시에 전자의 이동 통로역 할을 하는 소재다. 높은 열전도성으로 전지 내부의 열 방출을 돕는 역할을 한다.

기후변화에 따른 자동차 CO2 배출량 규제 강화와 주요 선진국들의 친환경 자동차에 대한 보조금 지급으로 2차전지 수요는 크게 확대되고 있다. 이에 따라 2차전지용 양극박 글로벌 수요 역시 대폭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전세계 양극박 시장 또한 가파르게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롯데알미늄은 “기존 식품용 알루미늄박 생산라인과는 분리된 양극박 전용 생산설비를 도입하고, 디지털기술(DT) 기반의 품질관리 모니터링 시스템을 적용함으로써 안정적인 품질 확보 및 제품 생산효율 향상에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롯데케미칼에 따르면, 총 사업비 280억 원이 투입된 이번 증설을 통해 롯데알미늄의 2차전지용 양극박 생산능력은 1만 2,000톤으로 대폭 증가하게 됐다.

이날 행사에는 김교현 롯데그룹 화학BU장 및 조현철 롯데알미늄 대표가 참석했다. 김교현 화학BU장은 기념사에서 “최근 수요가 급증하는 전기차용 2차전지 양극박 시장을 선점할 수 있도록 국내외 생산라인을 지속 확대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반세기 동안 축적된 알루미늄박 생산경험과 기술 노하우를 바탕으로 글로벌 최고의 양극박 소재 전문기업으로 도약하겠다”고 말했다.

국내 최대의 종합 포장 소재기업인 롯데알미늄은 알루미늄박 및 약품?식품 포장재, CANㆍPET 등 다양한 제품을 생산하고 있으며, 최근 전기차 시장 확대에 따라 전기차 2차전지용 양극박 중심으로 사업 포트폴리오를 확대하고 있다.

또한 유럽 등 선진국 중심의 온실가스 배출규제 강화로 인해 전기차 배터리 수요가 대폭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롯데알미늄은 선제적으로 해외투자를 진행하고 있다. 올해 4월부터 헝가리 터터바녀 산업단지 내 6만㎡ 부지에 1,100억 원을 투자해 연간 생산규모 1만 8,000톤에 이르는 전기차용 2차전지 양극박 생산공장을 건설 중이다. 2021년말 완공 시 롯데알미늄은 연간 3만 톤 규모의 양극박 생산능력을 갖추게 된다.

롯데알미늄은 “국내 생산능력 확대를 통해 우리나라를 비롯한 중국, 미국의 양극박 수요증가에 대응함과 동시에 전기자동차산업의 요충지인 헝가리에 생산기지를 건설해 유럽의 친환경 전기차 시장을 선점하는 등 글로벌 사업전략을 적극적으로 전개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롯데알미늄 안산 1공장 전경 (롯데케미칼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롯데알미늄 안산 1공장 전경 (롯데케미칼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leehan@greenpost.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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