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C현산의 결정 존중할 것…안정화되면 재매 각 추진”

아시아나는 9월 중순부터 몇몇 일본 노선에 투입되는 비행기를 지금보다 작은 기종으로 바꾸기로 했다. (아시아나 페이스북 캡처) 2019.7.30/그린포스트코리아
11일 채권단인 산업은행은 HDC현대산업개발의 아시아나항공 인수가 최종 불발됐다고 발표했다.(본사DB)/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박은경 기자] 산업은행이 HDC현대산업개발(HDC현산)과 인수합병 불발로 주인을 잃은 아시아나항공의 경영정상화를 위해 2조4천억원을 긴급 투입한다. 

11일 채권단인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은 HDC현산과 아시아나항공의 인수합병이 무산됐다고 공식 발표했다.

이에 산은은 아시아나항공의 경영정상화를 위해 기간산업안정기금(기안기금) 신규크레딧을 통해 2조4천억원을 우선 지원한다.

인수 불발로 주인을 잃게 된 아시아나항공은 채권단인 산은으로 넘겨져 산은의 관리 하에 경영정상화가 이뤄진다. 산은은 아시아나항공의 정상화를 위해 자구계획을 마련하고 노선 최적화, 비용 절감 등 기업가치 제고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한다는 입장이다.

최대헌 산업은행 부행장은 이날 온라인 기자간담회에서 “금호그룹 측과 협의해 아시아나 항공 정상화 추진할 방침이다”라면서 “신종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인해 피해를 입고 있는 금호고속과 아시아나항공 정상화와 경영안정을 위한 다각적인 조치를 실행해 나가는 한편, 여건이 조성되는 대로 아시아나항공 매각을 재추진할 방침이다”라고 밝혔다.

HDC현산의 인수 불발에 대해선 “표면적으로는 HDC현산이 재실사라는 기존 입장에 변화가 없어서이나 근본적으로는 작년 4월 인수당시와는 달리 HDC현산측이 아시아나항공을 부담하기 어려워진 환경이 주 원인일 것”이라고 판단했다.

그러면서 “현산이 작년 4월 의지를 가지고 (추진)한 걸로 믿고 있지만 코로나 사태로인한 불확실성으로 이 딜 자체에 대해서 더 나아갈 수 없다고 내린 결정에 대해선 충분히 존중한다”고 말했다.

앞서 지난해 말 HDC현산은 미래에셋그룹과 아시아나항공 인수를 위한 컨소시엄을 구성하고 지난 6월27일까지 인수절차를 마무리하기로 예정돼 있었지만 인수 마감 시한을 앞둔 6월10일 인수에 대해 원점에서 다시 조사하는 ‘재실사’를 요구해 채권단인 산은과 갈등을 빚어왔다.

이에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은 지난 3일 HDC현산에 인수대금 1조원 할인이라는 ‘빅딜’을 제안했지만 HDC현산은 재실사를 고수하며 끝내 제안을 거부했고 인수합병이 최종 불발됐다.

표면적으로는 HDC현산과의 재실사를 둘러싼 갈등 때문이나, 근본적으로는 코로나19로 인한 항공업의 위기와 늘어난 아시아나항공의 채무 등 부담이 증대된 탓이라는 판단이다.

아시아나항공의 올 상반기 부채규모는 11조5459억원에 달하며 부채비율은 2366%에 이른다. HDC현산이 아시아나항공을 인수하면 최소 1년간 2조원을 갚아야하는 만큼 인수 이후 리스크가 크다.

인수가 불발되면서 앞으로는 아시아나항공 소유주였던 금호그룹과 HDC현산간 인수 불발에 따른 책임을 가르는 법정 싸움이 본격화될 전망이다.

최대헌 부행장은 “현재 금호그룹와 HDC현산은 모두 상대방 귀책에 따른 인수 무산을 주장하고 있다”면서 “여러 가지 소송이 진행될 것으로 예상하고 산은도 고민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소송은 법원에서 다퉈지겠지만 채권단으로써 재매각 등을 고려하며 대응하겠다”고 전했다.

다만, 인수 불발로 인한 아시아나항공의 신용 등급 하락을 불가피하다. 현재 아시아나항공의 신용등급은 최하위 투자등급인 ‘BBB(불확실검토)’ 단계다. 이 마저도 HDC현산의 인수에 따른 기대치가 반영된 등급이다. 매각이 최종 무산된 만큼 추가 등급하락이 불가피하다.

문제는 등급 하락이 가시화되면 당장 상환해야 할 자산유동화증권(ABS)만 7000억원에 달한다는 점이다. ABS는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매출채권, 부동산 등의 유·무형 유동화자산(Underlying Asset)을 기초로 발행된 증권을 말한다.

산은 또한 이에 대응하기 위해 기안기금을 통한 자본확충과 내부 쇄신 등의 컨설팅을 지원한다. 이후 여건이 완화되면 재매각을 추진해 아시아나항공의 새 주인을 찾아줄 방침이다.

만일, 코로나19 장기화로 영업 정상화가 지연될 경우 외부 금융기관 등을 통한 추가 지원등을 점검하고 정부와 대책을 마련할 계획이다.

최대헌 부행장은 “예상 밖에 코로나19가 장기화된다면 정부와 협의해 보다 근본적인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mylife1440@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