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수자원공사 박재현 사장(左)과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윤제용 원장(右)이 물 관리 정책·기술 개발과 공동연구 협력을 위한 협약식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한국수자원공사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한국수자원공사 박재현 사장(左)과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윤제용 원장(右)이 물관리 정책·기술 개발과 공동연구 협력을 위한 협약식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한국수자원공사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김동수 기자] 한국수자원공사(이하 수자원공사)는 대전시 대덕구 본사에서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KEI)과 ‘물관리 정책·기술 개발과 공동연구’에 협력하기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8일 밝혔다.

협약의 주요 내용은 △하천 및 유역환경 중심 통합 물관리 관련 공동연구 △사회 및 환경변화에 따른 효율적인 물인프라 대응과 관리 방안 △스마트 물관리 등 차세대 물 분야 연구와 데이터 공유 등이다.

이를 통해 물공급 전 과정에 사물인터넷(IoT)과 인공지능(AI) 등 첨단 정보통신 기술을 접목한 스마트 물관리 기술 분야의 협력을 강화하고 물관리 그린뉴딜 사업의 하나인 스마트상수도 구축 등에도 적극적으로 나선다. 

또한 남북 물관리 협력과 신남방 및 신북방 정책을 위한 국제협력과 네트워크를 강화하고 스마트시티 국가 시범단지 조성에 공동협력할 계획이다.

이에 국내 최초로 조성되는 스마트시티 국가 시범단지 중 하나인 ‘부산에코델타 스마트시티’의 오염 저감과 환경가치 정량화 분야 등에서 협력을 강화할 방침이다. 향후 정례적인 기술교류도 추진할 계획이다.

수자원공사는 이번 협약으로 수량과 수질, 수생태계가 균형을 이루는 통합 물관리에 따른 ‘안정적인 물관리 방안 마련’과 물 이용 및 에너지를 함께 고려한 ‘수상태양광 설치기준 마련’ 연구 등을 완료하는데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고 있다.

kds0327@greenpost.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