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장기화로 기존 ‘비상금융지원반’ 체제 확대개편

사진 금융위원회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금융위원회(본사DB)/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박은경 기자] 금융위원회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따른 경제위기 극복을 위한 전담조직 ‘금융안정지원팀’을 운영한다.

4일 금융위원회는 코로나19 경제위기극복 및 민생·금융시장 안정을 위한 ‘금융안정지원단’을 설치했다고 밝혔다.

앞서 금융위는 코로나19로 인한 경제·금융위기에 대응하기 위해 지난 4월부터 긴급대응반인 ‘비상금융지원반’을 한시적으로 운영해왔다. ‘비상금융지원반’은 코로나19 지원책인 민생금융안정패키지 프로그램 이행상황을 점검·관리하고, 기업안정화를 위한 40조원 규모의 기간산업안정기금을 설치하는 등 코로나19로 인한 비상경제상황에 대응해왔다.

그러나 최근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경제의 불확실성 증대 및 변동성 확대로 인해 기존의 ‘비상금융지원반’을 ‘금융지원안전반’으로 확대 개편했다.

금융위는 앞으로 ‘금융지원안전반’을 통해 코로나19 경제·금융위기에 적극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금융안정지원단은 금융위 내에 설치되며 정책총괄과, 금융지원과 등 총 12명의 조직으로 구성되며, 시행중인 ‘민생금융안정패키지’ 등 코로나19 금융조치에 관한 이행·점검을 추진한다. 또  현장점검반을 구성해 현장에서의 애로사항을 해소하고, 현장 우수사례들은 공유할 계획이다.

더불어 경제·금융상황 변동에 대비한 금융정책 수립, 금융시장 위험요인 분석, 관련 정책의 수립 및 관리·감독 업무 등을 수행할 예정이다.

아울러 금융위는 대규모 기간산업을 지원하기 위한 40조원 규모의 기간산업안정기금이 차질없이 운영될 수 있도록한다는 입장이다.

금융위 관계자는 “금융권의 사회적 거리두기 이행상황 등 코로나19 대응현황을 점검하고, 시장상황 모니터링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mylife1440@greenpost.kr

키워드

#금융위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