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불산 습지 촬영 모습. (환경부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신불산 습지 촬영 모습. (환경부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김동수 기자] 환경부 소속 국립생물자원관은 2013년부터 최근까지 경남 양산시 신불산 고산 습지 일대를 조사한 결과, 신종 4종과 미기록종 49종 등 담수 미세조류 총 183종의 서식을 확인했다고 31일 밝혔다.

신불산 고산 습지는 환경부에서 지정한 습지보호지역이다. 해발 735~750m에 위치하며 비가 오지 않으면 유입되는 물이 없는 독특한 습지 생태계로 멸종위기 야생생물 Ⅱ급인 삵과 담비 등이 서식하고 있다.

국립생물자원관은 2013년부터 경북대 김한순 교수진과 공동으로 신불산 고산 습지 내 미세조류 조사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번 조사로 연구진은 신종 스타우로데스무스 코리아누스(Staurodesmus koreanus) 등 4종과 미기록종 쟌티디움 유니포옴(Xanthidium uniforme) 등 49종을 포함한 총 183종의 조류를 확인했다.

또한, 주로 담수에 부유성 또는 부착하여 생육하는 조류인 윤조는 108종이 확인됐다. 지금까지 국내 단일 조사지역에서 100종이 넘는 다양한 윤조의 서식은 보고된 바 없다.

저수지 등 인간 활동에 영향을 받는 습지에서는 윤조가 낮은 비율로 서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 다량의 윤조가 발견된 신불산 고산 습지는 보전가치가 있는 천연습지임을 확인한 것이다.

한편, 이번 연구 결과는 국제 학술지인 ‘노바 헤드위기아(Nova Hedwigia)’ 8월호에 게재됐다.

kds0327@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