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금융그룹 명동 사옥(하나금융그룹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하나금융그룹 명동 사옥(하나금융그룹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박은경 기자] 하나은행이 라임자산운용 무역금융펀드에 대한 금융감독원 분쟁조정위원회 결정을 수용하고 전액배상에 나선다. 신속한 투자자보호 조치를 위한 결정으로 이번 이사회에서 추가적인 고객보호조치도 마련했다.

27일 하나은행은 이사회를 열고 무역금융펀드에 대한 분조위 권고안을 수용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현재 무역금융펀드 관련하여 검찰수사와 형사 재판 등 법적 절차가 진행 중이나 신속한 투자자보호 방안이 필요하다는 판단이다.

이는 하나은행이 지속적으로 밝혀온 투자자 보호대책의 의지가 반영된 것으로, 손님보호를 최우선에 둔 결정이다. 

동시에 금감원 조사를 통해 운용사의 부실은폐 및 사기혐의가 드러난 만큼 적극적인 구상권청구와 손해배상청구를 진행할 방침이다.

더불어 이번 이사회에서는 디스커버리펀드와 이탈리아헬스케어펀드에 대한 추가적인 손님보호조치도 마련됐다.

하나은행은 두 펀드의 손실이 확정되지 않았고 그 시일이 상당기간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손님 보호를 위하여 일정 수준의 선지급금(디스커버리펀드 50%, 이탈리아헬스케어펀드 70%)을 우선 지급하기로 했다. 

이후 펀드가 청산되는 시점에 최종 정산하는 방식의 선제적 보호방안을 결의하고 신속한 투자자보호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mylife1440@greenpost.kr

키워드

#하나은행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