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SG 제공
SSG 제공

[그린포스트코리아 최빛나 기자] 유통업계가 트랜드에 맞게 환경을 생각한 제품을 선보이기 시작했다. 

배송 서비스가 강해지고 있는 요즘 포장용기 등이 환경오염을 일으킨다는 논란이 나오자 그에 따른 해결책으로 보여진다. 

21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현대백화점의 식품 전문 온라인몰 ‘투홈’은 포장재 사용을 줄인 ‘투홈 박스’ 서비스를 개시한다. 서비스의 핵심은 ‘원박스(One box) 포장’이다. 원박스 포장은 상온·냉장·냉동 상품 모두를 재생 종이 박스 하나에 포장하는 것이 원칙이다.

△종이봉투 △종이박스 △종이테이브 △에어파우치 △얼린 생수 모두 재활용이 가능하다. 무료로 제공되는 얼음물의 경우 친환경적인 냉매인 데다가 녹으면 마실 수도 있어 일석이조다. 

회사 측은 “상품이 신선한 상태로 식탁에 오르기까지 필요한 아이템을 재활용·재사용이 가능하도록 노력했다. 일회용품에도 최소 인쇄와 최소 디자인 원칙을 반영해 포장재가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했다”고 전했다.

타 배송 업체들도 배달용품에 환경을 더하는 제품 개발에 집중하는 눈치다. 

SSG닷컴은 새벽배송에 반영구적으로 사용 가능한 보랭 가방 ‘알비백’을 도입했다. 알비백의 재사용률은 7월 기준 95% 달한다. 10명 중 9명의 고객이 다음 주문 때 기존에 받은 가방을 문 앞에 내놓고 있는 셈이다. SSG닷컴은 회수 1건당 500원의 적립금을 제공 중이다.

SSG닷컴에 지난해 6월부터 1년간 알비백을 통해 일회용품 1080만 개를 절감했다. 

‘마켓컬리’는 환경 보호를 위해 2021년까지 모든 포장재를 100% 재활용 가능한 종이로 전환한다는 방침이다. 샛별배송의 냉동 제품 포장에 사용하는 스티로폼 박스도 친환경 종이박스로 변경했다. 이를 통해 마켓컬리는 기존 사용량 기준 연간 750톤의 비닐과 2130톤의 스티로폼의 사용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헬로네이처도 지난해부터 ‘더그린배송’ 서비스를 시작했다. 재사용이 가능한 보냉가방 ‘더그린박스’와 100% 자연성분으로 만든 아이스팩인 ‘더그린팩’을 사용한 배송 시스템이다.

쿠팡도 최근 환경을 위해 포장 쓰레기를 줄이는 방법도 새롭게 도입했다. 재활용되는 보냉백인 ‘로켓프레시 에코’ 사용을 시작했고, 일반상품도 85%의 상품을 골판지 상자 없이 배송하면서 폐기물을 줄이고 있다. 

홈쇼핑업계 역시 친환경 경영에 동참하고 있다. 

롯데홈쇼핑은 식물성 원료로 만든 친환경 비닐 포장재를 도입했다. 석유를 원료로 한 기존 일반 합성수지 재질보다 생산 과정에서 탄소 발생량이 70% 적다. 의류 상품 배송 시 사용하는 부직포 포장재를 친환경 종이상자로 대체해 매년 50%씩 사용량을 줄여나가고 있다고 설명했다. 지난해에는 아이스팩과 테이프, 완충재도 재활용 가능한 소재로 교체한 바 있다.

현대홈쇼핑과 CJ오쇼핑은 배송 상자에서 테이프를 없앴다.  CJ오쇼핑도 100% 종이로 된 친환경 포장재 ‘에코 테이프리스 박스’를 도입했다. 테이프는 물론 접착제도 전혀 사용되지 않는다. 또 종이테이프, 종이 완충재, 종이 행거박스 등 친환경 포장재 적용도 이어가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그린포스트코리아와의 통화에서 "친환경 서비스를 도입하는 유통기업들이 늘고 있다. 그만큼 환경 문제에 대한 심각성을 더욱 알고 있는 것"이라며 "배송 뿐만 아니라 다양한 분야에서도 환경을 위한 솔루션을 도입해야 할 것"이라고 전했다. 

vitnana2@gmail.com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