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권 메갈로폴리스 전략과 구상’ 정책토론회 모습. ((가)충청발전시민포럼 준비위원회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중부권 메갈로폴리스 전략과 구상’ 정책토론회 모습. ((가)충청발전시민포럼 준비위원회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김동수 기자] 국가균형발전과 충청 상생발전을 위해 ‘충청권의 제2수도권화’가 이뤄져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영국 헐대학에서 정치학을 전공한 이순호 박사는 21일 충청발전시민포럼 준비위원회가 대전정보문화산업진흥원에서 개최한 ‘중부권 메갈로폴리스 전략과 구상’ 정책토론회에서 행정수도 건설의 구체적 실천 방안으로 ‘충청권의 제2수도권화 전략’을 내놨다.

이순호 박사는 토론에서 일부 정치권이 주장하는 행정수도 건설 방식은 세종시 일극화로 치우쳐져 균형발전을 저해할 수 있다는 점을 지적했다. 또한 행정수도 역할의 충청권 분산 배치를 통해 국토균형발전과 충청 동반발전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아야 한다고 제안했다.

이 박사는 행정수도 최초 추진 당시 나타났던 주변지역 공동화 등 부작용을 지적한 뒤, “행정수도 건설은 다양한 지자체가 효과를 향유하고 집적이익을 극대화하며 지방분권의 대의를 이뤄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충남 논산·계룡·금산지역의 상황 분석을 토대로 수도권의 행정기능 분산배치에 따른 충청권 상생을 위한 구체적 청사진도 제시했다.   

이 박사는 “육군사관학교를 계룡이나 황산벌로 이전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며 “기존의 연무대 육군훈련소, 양촌 국방대학교, 계룡대 등과의 집적 이익이 크고 논산과 계룡이 갖고 있는 역사적 가치 또한 사관학교 이전의 대의를 빛낼 수 있다”고 했다.

이어 “세종시의 행정수도 건설이 특정지역의 땅값만 올리고 타지역의 공동화를 유발하는 부작용을 가져와선 안된다”며 “이 문제 해결을 위한 최적의 방안은 메갈로폴리스 구축”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그 시작이라는 측면에서 논산, 계룡의 국방 인프라 집적화는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며 “이를 바탕으로 장기적 시각에서 충청권의 제2수도권화가 이뤄져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와 함께 이날 토론에서는 대전시 대덕구가 충청권 광역경제권 구축의 전진기지가 돼야 한다는 주장도 제기돼 눈길을 끌었다. 대전, 세종, 충남·북 4개 시도와의 접근성이 가장 뛰어나 충청권 상생과 균형발전의 ‘허브(hub)’로 최적지라는 게 골자다.

대전시의회 손희역 복지환경위원장은 충청권 광역경제권 구축을 위한 우선 과제로 문화 동질성 회복의 당위성을 강조하며 “대덕구는 대전, 세종, 충남·북과 접근성이 높고 역사적 문화적 상징성이 있어 메갈로폴리스 전진기지로 최적”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혁신도시가 추진되는 대덕구 연축동에 충청권 광역경제권 구축을 위한 전진기지를 설치하고 이곳을 중심으로 온·오프라인으로 소통하면 기대 이상의 성과를 거둘 수 있을 것”이라며 “충청 상생발전의 인큐베이터가 될 전진기지 운영 예산은 국비와 충청권 4개 시·도 출연금을 활용하면 확보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충청권 광역경제권의 베이스캠프가 수행해야 할 역할에 대해서 △충청광역 대중교통망 구축 △충청 문화 관광의 허브 역할 △국가산단 지정을 통한 상생단지 조성 등을 제시했다.

한편, 충청발전준비포럼 토론회에는 이창기 대전대 객원교수가 ‘미래한국, 중부권에 달렸다’는 주제로 발제를 진행했고 강영환 시사평론가, 류제화 변호사, 김흥태 미래전략연구원장, 이순호 박사, 손희역 대전시의원 등이 패널로 참석했다.

kds0327@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