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의대
공공의대 설립 및 의대정원 확대 등에 반대하는 의사들과 정부가 이견을 좁히지 못하며, 대한의사협회는 예정대로 26일부터 사흘 동안 집단 휴진을 강행하기로 했다. (픽사베이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이민선 기자] 공공의대 설립 및 의대정원 확대 등에 반대하는 의사들과 정부가 이견을 좁히지 못하며, 대한의사협회는 예정대로 26일부터 사흘 동안 집단 휴진을 강행하기로 했다.

20일 의료계에 따르면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이 코로나19 위기상황 극복을 위해 의협에 협력을 요청했고, 어제(19일) 양측이 긴급 회동을 진행했지만, 성과없이 끝이 나면서 의사협회는 2차 총파업을 예정대로 진행하겠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긴급 회동에서 박능후 장관은 “코로나19 확산세가 예사롭지 않은 상황”이라며 “위기 속에서 국민들의 건강과 생명을 보호하고 코로나19를 슬기롭게 극복할 수 있도록 의료계와 정부가 함께 힘을 모으고 합심할 때라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의사협회는 그러나 정부가 의대 정원 확대와 공공의대 설립, 첩약 건강보험 급여화 등 4대 정책부터 철회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대집 대한의사협회 회장은 “정부가 의료인들과 충분히 또는 조금이라도 소통하지 않고 일방적이고 의대 정원 지원 확대, 이런 것들을 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간담회는 2시간 동안 이어졌지만 성과가 없었다. 정부는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논의하자고 했지만, 의료계는 모든 정책 철회를 요구해 의견차이가 있었다는 것이다. 

이에 복지부 요청으로 20일 박 장관과 병원장들은 ‘보건의료 발전을 위한 병원장 간담회’를 가졌고, 박 장관은 현재 발표된 의대정원 확대 방안은 조정 가능한 안이라며, 수정 가능성을 열어놨다. 

하지만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한 병원장은 현 상황의 엄중함을 장관에게 전달하며, 박 장관이 보건의료정책을 만드는 수장으로서 대통령에게 독대를 신청해 현 보건의료계 상황을 정확히 알려야 한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대부분의 병원장들이 의대생까지 집단행동에 동참하는 상황으로, 병원장 선에서 해결할 수 없다는 목소리를 낸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전국 대학병원의 인턴, 레지던트로 구성된 ‘대한전공의협의회’가 의과대학 정원 확대 등 정부 정책에 반대해 21일 인턴과 레지던트 4년차를 시작으로 무기한 파업에 들어가기로 한 가운데, 레지던트를 마친 전임의(펠로우)들도 별도 ‘대한전임의협의회’를 결성하고 파업에 나서기로 했다.

‘대한 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 학생협회’도 조승현 회장을 시작으로 25일에는 전국 40개 의과대학, 의학전문대학원 학생들이 휴학계를 일괄 제출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minseonlee@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