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류의 생존 위협하는 기후변화에 대한 선제적 대응…'세상을 바꾸는 금융' 미션 시동

금융과 환경은 무관한 일이라 생각할 수 있지만 금융이야 말로 친환경 가치 실현을 이끌어낼 수 있는 가장 강력한 무기입니다. 기업과 소비자 모두에게 없어서는 안 될 수단이 ‘금융거래’이기 때문입니다. 

자금을 공급하는 금융회사가 미래를 위해 올바른 이윤을 추구한다면 포스트코로나 시대에 닥쳐올 위기에도 지속가능한 경제사회를 만들어갈 수 있습니다. 우리는 기후변화가 초래할 심각한 경제위기인 ‘그린스완’ 현상에 대비해야합니다. 

국제결제은행은 지난 1월 기후변화와 환경오염이 예기치 못한 심각한 금융위기를 초래할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국내 금융회사도 환경오염이 가져올 위기에 대비하기 위해 발 벗고 나섰습니다. 환경보호는 단지 환경운동가들만의 문제가 아니며, 금융회사의 목소리입니다. 

금융회사는 ‘코로나19’와 같은 공포가 환경오염으로 재현되지 않도록 지속가능한 경영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미래 후손만큼은 포스트 코로나로 위기를 겪지 않는 안전한 세상을 위한 금융사의 ‘친환경 금융’을 소개합니다. 네 번째는 세상을 바꾸는 금융가치를 실현하는 KB금융그룹입니다.[편집자 주]

윤
윤종규 KB금융그룹 회장이 ‘Green Leadership’ 을 통해 친환경 금융 생태계 조성을 리드한다는 계획이다.(그래픽 최진모기자)/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박은경 기자] KB금융그룹이 윤종규 회장의 지휘아래 환경위기 극복의 선두에 섰다. 환경·사회적 책임을 나누는 ESG경영을 그룹사 전반으로 확대하고, 기후전략 고도화 및 일회용품 줄이기 등의 환경보호 캠페인에도 적극적이다.

윤종규 회장은 친환경 금융을 위한 ESG경영을 그룹사 전반으로 확대하며 ‘세상을 바꾸는 금융’ 미션을 주문했다. 

윤 회장은 2019년도 지속가능경영보고서에서 “인류의 생존을 위협하는 바이러스와 전염병 및 기후변화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면서 “환경오염과 생태계 파괴에서 비롯된 기후변화는 폭염, 홍수, 가뭄 등 빈번한 자연재해를 발생시키고, 신종전염병에 대한 발병 가능성까지 높이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환경 위기를 극복하고 지속가능한 사회를 만들어 나갈 수 있도록 우리 모두가 함께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KB금융그룹은 이를 위해 ‘세상을 바꾸는 금융’ 미션을 그룹사 추진 과제로 제시하며 △ESG경영 확대 △기후변화 대응 위한 ‘Green Leadership’ 확보 △탄소정보공개프로젝트(CDP) △‘KB Green Wave’ 캠페인 등을 추진했다.

◇‘친환경기업’으로 탈바꿈…금융사 최초로 ‘ESG위원회’ 출범 

KB금융그룹은 친환경 금융 가치 실현을 위한 ESG경영을 확대했다. 우선 지난 3월 금융기관 최초로 이사회 내 ‘ESG위원회’를 설치·운영하고, ESG경영을 위한 조직개편도 단행했다. 

KB금융지주의 경우 사회공헌문화부를 ESG전략부로 개편하고 그룹사의 ESG 업무를 총괄하도록 했다. 계열사는 ESG위원회 결의 사항을 기반으로 ESG 기획 및 추진과 탄소 배출 관리 등을 수행한다. 

특히 KB국민은행의 경우, ESG 의사결정 사항의 이행을 보장하기 위해 2020년 ‘ESG추진위원회’를 별도로 설치했다. ‘ESG추진위원회’는 허인 은행장과 6명의 그룹 대표가 참여하며, 월 1회 정기적으로 위원회가 열린다. 추진위원회는 2개의 소위원회로 나뉘어 탄소 배출 저감 및 상품 개발·투자 활성화와 리스크관리체계 정립 기능을 이행한다.

이사회 내 설치된 ESG위원회의 경우 각 분야의 전문성을 가진 이사회 이사 전원으로 구성됐으며 사외이사 위원 중 오규택 이사를 위원장으로 선임했다. ESG위원회는 그룹 차원의 ESG 전략 및 정책을 수립하고 그룹 및 계열사의 중요 ESG 추진 사항에 대해 최고의사결정을 집행한다.

◇환경 리스크 선제적 대응 위한 ‘ESG경영’가치 내재화 추진

KB금융그룹은 금융산업의 ESG트렌드를 분석해 우리 사회에 미칠 환경·사회적 리스크에 선제적으로 대응해 ESG가치를 내재화했다. 

KB금융그룹은 ESG경영 내재화를 위해 △금융산업의 ESG 트렌드 분석 △UN SDGs 활동 △ESG 거버넌스 구축 △2030 ESG 경영 전략 △ESG 리스크 관리 등을 수행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금융산업의 ESG 트렌드 분석’ 등을 통해 기후환경변화, 자연재해 등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체제를 갖추도록 하고 있다. 

이를 토대로 KB금융그룹이 구축한 ‘ESG 트렌드’는 환경·사회 리스크 증대, ESG 금융시장의 확대, 경영 투명성 요구 강화다. 환경위기 등의 이슈 발생 시 그룹사 차원의 전사적 대응을 통해 지속가능한기업으로 발전한다는 것이 골자다. 

KB금융그룹의 ‘ESG대응 전략’은 ESG가치 투자와 투명한 지배구조 확립으로 꼽을 수 있다. 환경오염을 촉구하는 기업에 대한 대출·투자를 제한하고 ESG 평가를 통한 금융 서비스 지원을 늘렸다. 또 ‘ESG리스크 기반 고객 확인 의무제도’도 운영 중이다. 아울러 ESG경영 실천을 위해 기업 지배구조 정보도 투명하게 공개했다.

동시에 고객 확인 의무제도 등을 통해 고객 및 여러 관계자와 ESG 경영에 대해 지속적으로 소통하고 있으며, 의견을 청취해 ESG에 경영 활동을 적용하도록 하고 있다. 

KB금융그룹은 이 같은 노력을 토대로 2018년과 2019년 2년 연속 한국기업지배구조원이 선정한 기업지배구조 최우선 금융기관 1위에 선정되기도 했다. 

◇‘저탄소 사회로의 전환’ 기후변화 고도화 전략 시스템 구축

KB금융그룹은 저탄소 사회로의 전환을 위해 UN지속가능발전목표(SDGs)와 연계한 기후변화 대응 체제를 구축했다. UN SDGs는 인류의 환경보호 등의 난제 해결을 위해 UN총회에서 발표한 국제적인 약속으로 2030꺼지 17개 분야 169개의 세부적 목표를 달성하도록 권고하고 있다.

KB금융그룹의 기후변화 고도화 전략은 △탄소 배출 저감 목표 설정 및 관리 △환경 리스크 대응 관리 △친환경 투자·대출 강화 △친환경 금융 생태계 선도로 나뉜다.

이를 위해 2030년까지 그룹 탄소배출량을 2017년 대비 25% 감축 목표를 설정했다. 목표 설정을 통해 전 계열사의 탄소배출량 데이터 관리와 배출량 추이를 모니터링하고 있으며, 배출량 데이터를 관리해 공개하고 있다. 

KB금융그룹은 본점 포함 6개 대형건물에 환경경영시스템(ISO 14001 인증)을 적용해 탄소배출량과 폐기물 발생량 등을 파악하고 있으며,  CDP 대응을 통해 기후 관련 데이터를 파악해 보고하고 있다.

특히 국민은행은 온실가스·에너지 목표관리제 참여기업으로 매년 3월 직전년도의 배출량을 보고하며, 한국에너지공단과 차기년도 배출량 목표를 협의하여 결정하고 감축을 추진하고 있다.  

KB금융그룹은 지난해 2017년 대비 790tCO2eq 규모의 탄소배출량을 감축했으며, 전 계열사는 에너지 감축을 위해 본점 소등 및 전등을 LED로 전환, 냉난방기 회전형 윈드바이저 설치, 점심시간 및 야간에 일괄 소등 후 선택적 점등 등을 수행했다.

또 ‘KB Green Wave 캠페인’과 같은 친환경 캠페인을 그룹사 차원으로 확대 실천했다. 이른바 ‘Paperless’, ‘No Plastic’, ‘Save Energy’ 운동이다. 앞서 KB국민은행은 종이·전기·일회용품 줄이기 등의 ‘KB Green Wave 캠페인’을 실시해 종이통장 미사용 등으로 고객의 자원절약을 장려했다. 그룹사에선 실내온도 및 조명끄기 활동과 더불어 일회용품과 소모품 사용을 줄이고 업무차량을 친환경 차량으로 전환해 몸소 에너지를 절약하는 모범을 보였다.

◇‘세상을 바꾸는 금융’ 미션 시동…친환경 금융 지원 확대

KB금융그룹은 ESG채권 및 친환경 금융도 확대했다. 지난해 KB금융그룹은 친환경 투자·대출에 7조1964억원, 친환경 상품까지 포함 11조10억원에 달하는 자금을 지원했다. 

국민은행은 환경오염 발생 우려가 높은 산업 및 기업에 대해 우선적인 투자·대출 등을 제한하고 있으며, 투자·대출 프로세스에서 사회적 공익에 반하거나 탈법할 우려가 있는 자금에 대해선 지원을 금하고 있다. 

또 ESG 리스크 평가를 통한 금융 지원을 실시하고 있다. 투자·대출 실행 시 ESG에 기반한 평가를 통해 고객의 리스크를 선제적으로 파악하는 것이다. ESG 리스크는 리더십과 지배구조, 사회적 자본, 인적 자본, 사업 모델과 혁신, 환경 등 5가지 영역을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다. KB국민은행은 투자·대출 프로세스 내 ESG 리스크를 고려하여 신용평가를 수행한다.

KB자산운용은 ESG사회책임투자 상장지수펀드(ETF)를 통해 기업의 사회 책임 경영을 투자에 반영했다. ESG 평가요소 중 사회책임 분야의 점수가 높은 종목에 투자하고 있다. 향후 ESG 관련 항목을 더욱 고도화하여 평가를 수행하고 금융 활동에서 발생할 수 있는 환경·사회 리스크를 최소화한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국가 정책과 사회적 변화에 맞춘 친환경 투자도 적극적이다. KB금융그룹은 2030년까지 ESG 상품·투자·대출 규모를 50조 원으로 확대해 친환경 경제기반을 마련에 일조했다.

◇KB금융, ‘Green Leadership’ 통해 친환경 금융 시장 선도

KB금융그룹은 친환경 금융 생태계 조성을 위한 ‘Green Leadership’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다양한 신재생에너지 투자·대출을 늘리고 및 고객 참여형 친환경 상품 등의 개발을 통해 금융 산업 내 친환경 영향력을 확대한다.

이를 위해 먼저 유엔환경프로그램 금융이니셔티브(UNEP FI)와 협약을 통한 환경보호 노력을 확대하고 있다. UNEP FI는 환경보호를 위한 금융기관 및 다양한 조직들과의 국제적인 약속이다. 

KB 금융그룹은 UNEP FI의 책임은행원칙과 기후공동협약 서명 및 탄소정보공개프로젝트(CDP, Carbon DisclosureProject) 평가 대응에 참여하고 있으며, 금융권의 기후변화 관련 재무정보를 공개하는 환경 이니셔티브인 TCFD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아울러 KB금융그룹은 현재 환경영향 감소 등의 연구를 위한 책임은행원칙과 기후공동협약의 Working Group 참여도 결정지었다. 앞서 5월부터 Working Group 과제 추진을 위한 내부협의회를 운영중이며 금융산업의 환경 리스크 관리를 위한 글로벌 가이드라인 수립에 주요 글로벌 금융사와 함께 동참하고 있다.

끝으로 윤 회장은 “앞으로 ‘환경·사회 책임 경영과 좋은 지배구조 확산을 통한 지속가능한 가치 및 고객 신뢰 제고’라는 그룹의 ESG 전략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이같이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mylife1440@greenpost.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