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공사비 1568억원 규모…1.7 ㎞ 구간 지하차도 공사
서울시가 8년 만에 발주한 토목 기술형 입찰에서 설계 기술력 인정받아

SK건설 컨소시엄이 수주한 ‘창동~상계 지하차도’ 조감도. (SK건설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SK건설이 수주한 ‘창동~상계 지하차도’ 조감도. (SK건설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김동수 기자] SK건설은 서울시가 기술형 입찰로 발주한 ‘동부간선도로 창동~상계 지하차도’의 건설공사를 수주했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프로젝트는 창동·상계 도시재생활성화계획에 따라 서울 동부간선도로 창동교에서 상계교까지의 1.7㎞ 구간을 3차로 지하차도로 건설하는 공사다. 기존 도로에는 중랑천을 따라서 총연장 0.9㎞, 폭 25∼30m 규모의 공원을 조성한다. 

SK건설은 대우건설, 대림건설, 호용, 서우와 컨소시엄을 구성해 공사를 수주했다. 총 공사금액은 1568억원으로 SK건설의 지분은 40%다. SK건설은 설계와 시공을 일괄 수행하며 8개월간 실시설계와 우선시공분 공사(사전 공사)를 병행한 후 본 공사에 들어간다. 공사 기간은 착공 후 54개월이다. 

이번 기술형 입찰은 가중치 기준 방식으로 설계 대 가격점수 비중이 65대 35인 만큼 설계 기술력이 무엇보다 중요했다는 게 회사 측의 설명이다.

SK건설 관계자는 “공사 구역이 상습 교통체증 구간이기 때문에 공사 영향을 최소화하고 주변 도심지 환경문제를 함께 해결할 수 있는 설계 방안을 마련한 것이 좋은 점수를 받게 됐다”고 설명했다.

한편, 창동~상계 지하차도는 서울시가 추진 중인 케이팝(K-POP) 전문 공연장 ‘서울아레나’와 연결되는 중요 구간이다. SK건설은 간선도로 지하화와 공원 조성을 통해 교통 여건을 개선하고 공연장, 공원을 이용하는 인근 주민들의 접근성과 편의성을 높일 계획이다.

kds0327@greenpost.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