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카드가 ESG경영에 앞장서고 있다.(신한카드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신한카드가 ESG경영에 앞장서고 있다.(신한카드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박은경 기자] 신한카드가 사회적·환경적 책임을 연대하는 ESG경영에 모범을 보이고 있다. 전담조직을 구성하고, 종이절감 등 친환경 금융에 적극적으로 나섰다.

13일 신한카드는 전사적인 ESG 역량 강화를 통해 지속가능경영 차원에서 올 상반기 19개의 과제를 완료했다고 밝혔다.

앞서 신한카드는 올해 초 카드업계 최초로 ESG 전담조직을 구성하고, 본격적인 ESG경영을 추진했다.

신한카드는 △연간 20만건의 종이 명세서 및 우편봉투 사용량을 감축한 ‘종이우편 명세서 디지털화’ △연간 7만 건 이상의 서류 출력을 절감한 ‘업무문서 출력 제로화’ △코로나 위기 극복을 위한 소상공인 지원 정책 개발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한 ‘빅데이터 무료컨설팅 등을 시행하고 있다.

또 정부의 ‘그린 뉴딜’ 정책에 발맞춘 그룹의 ‘신한 네오(N.E.O., New Economic growth supporting Operations) 프로젝트’와 ESG경영에 중점을 두고 상반기 5개 우수사례를 선정해 대내외에 홍보하기로 했다.

먼저 페이퍼리스(Paperless) 시대에 따라 연간 20만건의 종이 명세서 및 우편봉투 사용량을 감축한 ‘종이우편 명세서 디지털화’와 연간 7만 건 이상의 서류 출력을 절감한 ‘업무문서 출력 제로화’를 우수사례로 선정했다.

아울러 신한카드의 빅데이터 분석 역량을 바탕으로 코로나19 관련 소비영향분석 보고서를 10개 공공기관 및 135개 지자체에 무상으로 제공했다. 이를 통해 소상공인 지원 정책과 지역경제 활성화 정책 수립에 기여한 ‘빅데이터 무료컨설팅’도 지원하고 있다.

동시에 상반기 신한카드가 선정한 ESG 우수사례 중 올댓쇼핑 ‘스타트업 전용관’은 7개 벤처기업에 대한 스토리텔링 중심의 홍보 및 대표상품 판매 지원을 통해 5월 오픈 이후 3개월간 2천만원 매출과 월 5천 명의 모바일 방문자 수를 달성해 우수사례로 선정됐다. 업계 최초로 선보인 ‘스타트업 전용 법인카드’ 역시 매출이 높지 않은 스타트업이 법인 신용카드를 쉽게 발급받을 수 있도록 한 우수사례로 꼽혔다.

신한카드는 향후 그린 모빌리티 시장 등 친환경 분야에 대한 ESG 역량을 강화하는 한편, 디지털·혁신금융 활성화로 사회적 가치를 제고하는 등 1등을 넘은 ‘일류(一流) 신한카드’로 자리매김할 전략이다.

특히, 마이데이터 시대의 본격적인 도래를 앞두고, 데이터 기반 ESG 활동을 강화할 방침이다.

신한카드 관계자는 “올 상반기 신한카드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걸맞은 사회적 가치 창출에 집중하고 국가적인 재난지원 사업의 공익플랫폼 역할을 수행하는 한편, 자영업자와 스타트업 매출 증진 등 경기활성화 지원에 전사적 ESG 역량을 집중해 왔다”며 “앞으로도 친환경 경영과 상생 경영을 지속적으로 확대함으로써 지속가능금융을 선도하는 금융회사로 발돋움할 것”이라고 밝혔다.

mylife1440@greenpost.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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