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년 만에 새롭게 출시된 아반떼 하이브리드...복합연비 21.1km/ℓ 달성
고성능 ‘N’ 감성 담은 N 라인...스포티한 주행감성 돋부여
현대차, 가솔린 2.5 터보 엔진 탑재 ‘쏘나타 N 라인’ 연내 추가 출시

올 뉴 아반떼 하이브리드 (현대자동차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올 뉴 아반떼 하이브리드 (현대자동차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이한 기자] 현대자동차가 13일 올 뉴 아반떼의 하이브리드와 N 라인(N Line) 모델을 출시했다. 올 뉴 아반떼는 지난 4월, 5년 만에 완전히 새로워진 데 이어 이번 라인업 확대로 시장을 넓힐 계획이다.

올 뉴 아반떼 하이브리드는 11년 만에 새롭게 탄생한 하이브리드 모델이다. 현대차는 2009년 LPG 연료를 사용하는 아반떼 LPi 하이브리드를 선보인 이후 11년 만에 가솔린 엔진 기반의 하이브리드 모델을 새롭게 출시했다. 고효율 시스템으로 완성된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과 6단 더블 클러치 변속기 적용으로 높은 연료 효율성DMF 완성했다.

올 뉴 아반떼 하이브리드는 고전압 배터리와 저전압 배터리가 통합된 통합형 리튬 배터리 시스템을 적용해 배터리 중량과 부피는 줄이고 연료 효율은 높여 복합 연비 21.1km/ℓ(연료소비효율 16인치 휠 기준)를 달성했다. 통합형 배터리를 2열 하부에 위치시켜 2열 및 트렁크 공간을 기본 모델과 동등한 수준으로 확보한 것도 장점.

브레이크 페달과 유압을 전자식으로 제어하는 통합형 전동 부스터를 적용해 부드러운 제동 성능을 갖췄으며, 후륜 멀티링크 서스펜션 탑재로 안정적인 승차감을 구현했다.

올 뉴 아반떼 N 라인은 현대차 고성능 브랜드 ‘N’으로부터 영감을 받은 스포티한 주행 감성과 차별화된 내·외장 디자인을 적용한 모델이다. N 라인은 스마트스트림 가솔린 1.6 터보 엔진을 탑재해 최고출력 204PS, 최대토크 27.0kgf·m의 강력한 동력성능을 확보했으며, 6단 수동변속기와 7단 DCT(더블클러치변속기)를 변속기로 채택했다.

강화된 주행성능에 어울리는 후륜 멀티링크 서스펜션과 대용량 디스크 브레이크, N 라인 전용 18인치 전면가공 알로이 휠을 기본 적용했다. 또한 스포츠 시트, 단면 폭이 넓어진 N 라인 전용 18인치 타이어 패들 등 스포티한 주행에 필요한 사양을 다수 탑재했다.

현대차는 올 뉴 아반떼 N 라인 출시에 맞춰 커스터마이징 튜닝 상품인 ‘N 퍼포먼스’ 파츠도 함께 선보였다. 고객은 대용량 브레이크 패키지, 디자인 휠 패키지, N 퍼포먼스 서스펜션, 인테리어 패키지 등을 선택할 수 있는 N 퍼포먼스 파츠를 통해 보다 역동적인 올 뉴 아반떼 N 라인을 만날 수 있다.

현대차는 올 뉴 아반떼 N 라인에 이어 연내 가솔린 2.5 터보 엔진을 탑재한 쏘나타 N 라인을 추가 출시해 라인업을 확대할 계획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올 뉴 아반떼’가 높은 연료 효율성을 제공하는 ‘하이브리드’와 스포티한 주행성능으로 완성된 ‘N 라인’ 모델을 추가해 라인업을 강화했다”라며 “올 뉴 아반떼가 준중형 세단 시장에서의 지배력을 더욱 강화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올 뉴 아반떼 N라인 (현대자동차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올 뉴 아반떼 N라인 (현대자동차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leehan@greenpost.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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