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스크관리 업무, 은행 고유 자산 리스크 담당부서로 이관

KB국민은행(이승리 기자)/그린포스트코리아
KB국민은행(본사DB)/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박은경 기자] KB국민은행이 금융소비자 보호를 위해 고객자산 리스크관리를 강화한다..

11일 국민은행은 펀드, 신탁 등의 고객자산에 대한 리스크관리 업무를 은행 고유 자산 리스크 담당부서로 이관했다고 밝혔다. 또 은행고유자산 리스크관리 정책에 준하는 의사결정 협의체를 추가로 신설했다.

이를 통해 고객자산에 대한 적극적 리스크관리와 더불어 은행의 고객자산관리 책임을 강화하기 위함이다. 기존에는 투자 상품을 관리하던 금융투자상품본부에서 리스크관리를 수행했었다.

이번에 신설된 △고객자산 리스크관리심의회와 △고객자산 리스크관리협의회는 고객자산의 유형별 리스크관리 정책 및 절차를 심의한다. 유관부서장들의 심의 후 유관그룹 임원들의 3분의 2 이상 찬성으로 결의되는 방식이다.

동시에 지주사 KB금융그룹은 소비자보호를 위한 제도적 인프라를 자체적으로 조성하여 실질적인 금융소비자 권익 강화와 고객 신뢰도 제고에 앞장서고 있다.

지난해에도 KB국민은행은 전행적 소비자보호 강화를 위한 TFT를 구성하여 소비자보호 강화를 추진했으며, 올해 초에는 금융소비자보호 업무를 총괄하는 소비자보호본부를 신설해 고객보호 업무의 전문성과 독립성을 강화했다.

국민은행은 이같은 소비자보호책을 통해 지난해 12월 금융감독원이 주관하는 금융소비자보호실태평가에서 은행권에서 유일하게 종합 ‘우수’ 등급을 받았다.

국민은행 관계자는 “KB금융지주 및 계열사 모든 임직원이 소비자보호를 최우선 가치로 삼고 프로세스와 시스템을 정비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고객자산 보호를 위한 리스크관리 체계를 지속적으로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mylife1440@greenpost.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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