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 북부 신계 지역에 건설하는 왕복 4차선 도로 공사
총 계약금액 2억1800만달러 중 48% 지분 참여
대규모 홍콩 인프라 건설 시장 진출을 위한 교두보 마련

대우건설이 수주한 홍콩 신계(新界/New Territories) 지역의 판링 우회도로공사 조감도. (대우건설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대우건설이 수주한 홍콩 신계(新界/New Territories) 지역의 판링 우회도로공사 조감도. (대우건설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김동수 기자] 대우건설은 홍콩 북부 신계(新界/New Territories) 지역에 건설하는 2억1800만달러 규모(한화 약 2600억원)의 ‘판링 우회도로 공사(Fanling Bypass Eastern Section)’를 수주했다고 4일 밝혔다. 

홍콩 토목개발부(CEDD)가 발주한 이번 공사는 홍콩의 고질적인 주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개발 중인 판링(Fanling) 신도시와 기존 고속도로를 연결하는 우회도로를 건설하는 공사다. 고가도로 990m와 지하도로 490m, 기존도로 연결공사, 방음벽 공사 등 왕복 4차선 도로를 건설하는 총 3개의 패키지 중 2번째에 해당한다. 

이번 공사는 대우건설이 48%, 현지 1군 건설사인 춘우건설과 콴리가 52%의 지분으로 조인트벤처(Joint Venture)를 구성했으며 공사 기간은 총 59개월이다.   

특히, 이번 수주는 진입장벽이 높기로 유명한 홍콩 건설 시장에 대우건설이 처음으로 진출했다는 것에 의미가 있다. 홍콩은 싱가포르와 더불어 세계 최대 규모의 인프라 건설시장이나 건설 면허 취득이 어렵고 면허를 보유하지 못한 외국 건설사는 현지 1군 건설사와 조인트벤처를 구성하지 않으면 입찰할 수 없어 진입장벽이 높은 시장이다. 

홍콩 정부는 인프라 공사에 매년 약 26조원 이상을 지속적으로 투자하며 도시규모 확장에 힘쓰고 있다. 특히 올해부터는 대규모 매립공사와 터널 공사, 지하철 공사(MTR, Mass Transit Railway), 교량 공사 등 약 37개 프로젝트에서 660억달러 규모의 공사들이 발주될 예정이다.

대우건설은 이번 도로 공사를 성공적으로 수행해 발주처와의 신뢰관계를 형성하고 현지 건설사와의 전략적 파트너쉽을 구축하여 홍콩 건설시장에서의 입지를 다진다는 계획이다. 

한편, 대우건설은 올해 상반기 ‘나이지리아 LNG Train7’과 ‘베트남 THT B3CC1 호텔 및 오피스공사’ 등 총 3조7000억원 규모의 해외 수주 실적을 달성했다. 하반기에도 지난달 ‘싱가포르 주롱 도시철도공사’를 시작으로 이라크, 인도네시아, 카타르 등에서 추가 수주고를 올릴 것으로 예상된다.

kds0327@greenpost.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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