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성기약국’ 시작으로 한미약품 창업해 48년간 기업을 이끌어

임성기 회장
한국 제약바이오산업의 거인 한미약품그룹 임성기 회장(80세)이 2일 새벽 숙환으로 타계했다. (한미약품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이민선 기자] 한국 제약바이오산업의 거인 한미약품그룹 임성기 회장(80세)이 2일 새벽 숙환으로 타계했다. 

고인이 된 임 회장은 1967년 서울 동대문에서 ‘임성기약국’을 시작으로 1973년 한미약품을 창업해 ‘한국형 R&D 전략을 통한 제약강국 건설’이라는 꿈을 품고 48년간 한미약품을 이끌며 일생을 바쳤다. 

그는 한미약품을 매출 1조원이 넘는 명실공히 국내 제약업계를 대표하는 회사로 키웠다. 이 같은 결실에는 그의 제약산업에 대한 00로, 임 회장은 한미약품을 설립 한 후 주요 경영전략으로 특허가 만료된 오리지널 의약품의 제네릭을 판매하는 방식에 초점을 맞췄다.

하지만 임 회장은 중장기적으로 볼때 생존 가능성이 낮다고 판단했다. 회사의 지속경영 안정화와 국내 제약산업이 발전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연구개발(이하 R&D)에 나서야 한다고 판단해 단기적으로는 개량신약을 개발하는 한편 중장기적으로는 혁신신약을 개발하는 ‘투 트랙 전략’을 병행했다. 

이와 같은 임 회장의 신념에 따라 대부분의 국내 제약사가 매출의 5~7% 가량을 R&D 비용으로 지출할때, 한미약품은 10% 이상을 투자하며 신약개발의 의지를 키워왔다. 최근 10년간 한미약품의 R&D에 투자된 금액은 전체 매출의 20%에 가까운 수준에 달하는 등 신약 연구개발에 대한 의지를 굳건히 했다. 

결국 그의 꾸준한 R&D 투자는 국내 제약업계 최초로 개량신약 ‘아모디핀’, ‘아모잘탄’ 등을 개발하는 결과로 이어져 한미약품의 위상을 도약시키면서 국내 제약산업 발전에 큰 획을 그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지난 2015년에는 한 해 동안 얀센, 베링거잉겔하임 등의 글로벌 제약사와 7억 달러(한화 약 8300억원) 규모의 대형 라이선스 계약 7건도 성사시킨 바 있다. 

업계 관계자는 “수차례 계약이 파기되고, 반환되는 과정을 겪기도 했지만 임 회장은 도전의 끈을 놓지 않았다”며 “결국 지난 2015년에는 한 해 동안 얀센, 베링거잉겔하임 등의 글로벌 제약사와 7억 달러(한화 약 8300억원) 규모의 대형 라이선스 계약 7건을 성사시키는 등 제네릭(복제약)에만 의존하던 국내 제약업계에 본보기가 됐다”고 말했다.

한편, 고인의 유족으로는 부인 송영숙씨와 아들 임종윤∙임종훈씨, 딸 임주현씨가 있다. 장례는 고인과 유족들의 뜻에 따라 조용히 가족장으로 치른다. 빈소는 확정되는대로 추후 알릴 예정이며, 발인은 8월 6일 오전이다. 유족측은 조문과 조화는 정중히 사양한다는 뜻을 밝혔다. 

minseonlee@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