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리즈의 후발주자, 2년 만에 가입자수 700만명 돌파

카드사가 각 사별로 정체성과 알짜 혜택을 총 집합시킨 시리즈카드로 승부수를 띄웠다. 짧게는 3개월 만에 출시됐다 단종 되기도 하는 신상품 러시 속에서도 10년 가까이 터줏대감으로 자리를 지켜온 카드까지, ‘한 번쯤 들어봤지만 놓쳤던’ 시리즈카드를 소개한다.[편집자주]

 
 
우리카드의 '카드의정석'은 정원재카드라고도 불린다.(박은경 기자)/그린포스트코리아
우리카드의 '카드의정석'은 정원재카드라고도 불린다.(박은경 기자)/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박은경 기자] 우리카드 ‘카드의정석’은 시리즈카드에 있어서 후발주자로 출발했지만 빠른 전성기를 맞이하며 ‘롱런’을 바라보고 있다. 2018년 4월 ‘카드의정석 POINT’로부터 시작해 현재까지 가입자 수 700만명을 돌파했다. 

빠른 전성기의 비결은 정원재 사장의 남다른 디자인감각에서 찾을 수 있다. 카드의정석은 ‘정원재카드’로 불리는 그의 전략카드다. 상품의 기획단계부터 디자인까지 동양화에 조예가 깊은 정원재 사장이 직접 감각을 녹여냈다. 

정원재사장은 취임과 동시에 '정원재카드' 만들기에 착수했다. 3개월 만에 카드의정석을 발표하며 그해 가입자수 200만명을 돌파하겠다고 공언한 바 있다.

그는 취임 후 사람들과 처음만나는 자리에서 “안녕하십니까, ‘카드의정석’ 정원재입니다”라고 소개할 만큼 정원재표 카드의정석에 열정을 나타냈다.

정원재사장은 취임 3개월 후 한 매체와의 인터뷰에서 카드의정석을 이렇게 소개했다. 정 사장은 “내용이 좋은 만큼 그 내용을 담는 형식도 우아하고 세련돼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지갑에서 꺼낼 때 예쁘다고 한 번씩 주목하게 되는 카드를 만들고 싶었는데 카드에서 한 번도 시도해보지 못한 한국적 이미지를 활용해보자는 생각이 떠올랐다”고 말했더. 그는 곧바로 김현정 동양화작가를 섭외해 한국을 카드에 그려내기 시작했다.

동시에 카드의 ‘정석’이라는 말처럼 카드의 기본에 충실한 혜택을 담았다. 카드의 기본에 대해선 “일단 카드 상품이 좋아야 하고 모든 직원이 철저히 고객의 입장에서 업무를 추진해야 한다”고 말했다.

◇'야식전용 카드'부터 '댕댕이카드' 까지 각양각색 11종 카드로 눈길

정 사장의 경영철학을 고스란히 반영한 카드의정석 시리즈는 온라인쇼핑 특화 카드부터 야식을 즐기는 고객을 위한 배달할인 카드까지 소비패턴별 맞춤형 선택이 가능한 11종의 카드가 있다.

먼저 ‘카드의정석 POINT’는 기본적립 0.8%에 이동통신, 대중교통 등 특별업종 최대 5% 적립, 스타벅스 등 커피숍 3% 적립해주고 주요 간편결제시 모아포인트 3%를 추가적립 해준다. 연회비는 해외겸용 12000원 국내전용 10000원이다.

만일 우리은행이 주거래인 고객이라면 ‘카드의정석 POINT 주거래’ 카드를 발급받으면 업그레이드된 혜택을 누릴 수 있다.

온라인 소비족을 위한 ‘카드의정석 UNTACT’와 ‘카드의정석 UNTACT PLATINUM’도 있다.‘카드의정석 UNTACT’는 정시결제와 게임 정기결제시 10% 할인되고 해외가맹점서 직구하면 1% 할인 된다. 간편결제(4대페이)로 온라인업종 결제 시 1천원이 할인된다. 쿠팡 로켓페이 멤버십 2900원도 할인받을 수 있다. 연회비는 12000원이다.

‘카드의정석 UNTACT PLATINUM’ 버전은 간편결제로 온라인업종 결제 시 최대 3천원 할인과 해외가맹점 이용시 2% 할인으로 할인율을 늘리고 전세계 1000여개 공항라운지 무료입장 서비스를 추가했다.

다음으로 야식을 즐기는 고객을 위한 ‘카드의 정석 SSO3 NEW-TRO CHECK’가 있다. 저녁 5시~11시스타벅스 등 커피숍을 포함한 음식점과 주점 및 배달의 민족에서 5% 캐시백을 제공한다. 생활캐시백도 있다. 대형마트, 편의점, 교통, 올리브영 등에서 5% 캐시백을 제공한다. 해외이용시 2%~0.5% 캐시백을 제공한다. 체크카드로 연회비는 없다.

아파트거주 고객을 위한 전용카드도 있다. △아파트관리비를 최저 5천원~최대 15만원 할인해주는 ‘카드의정석 APT’과 이에 학원비 10%할인까지 더한 ‘카드의정석 APT PLATINUM’ 가 있다. 연회비는 각각 플래티넘 기준 29000원이다.

국내 이용금액일부를 광복회에 후원하는 카드도 있다. ‘카드의정석 HEROES’ 카드를 쓰면 우리카드가 국내이용금액의 0.1%를 광복회에 후원한다. ‘카드의정석 HEROES CHECK’는 국이용금액의 0.05%가 후원된다.

반려동물을 키우는 고객을 위한 ‘카드의정석 댕댕냥이’ 카드는 동물병원 진료시 10% 할인된다.

다른 신용카드로는 △제주여행전용 ‘카드의정석 UniMile in JEJU’ △SKYPASS 마일리지 전용 ‘카드의정석 MILEAGE SKYPASS’ △주유 및 대중교통 등을 할인해주는 ‘카드의정석 DISCOUNT’ △오프라인쇼핑시 10% 할인되는 ‘카드의정석 SHOPPING’ △ 6대 항공사 마일리지 적립이 가능한 ‘카드의정석 UniMile’ 등이 있다.

체크카드로는 △CGV, 롯데시네마 할인 및 CJ ONE 멤버십 기능이 가능한 ‘카드의정석 COOKIE CHECK’ △놀이공원 할인카드 ‘카드의정석 POINT CHECK x 핑크퐁’과 ‘카드의정석 POINT CHECK x 아기상어’ △전 가맹점 적립이 가능한 ‘카드의정석 POINT CHECK’ △6대 항공사 모두 적립과 혜택이 가능한 ‘카드의정석 UniMile CHECK’ 가 있다.

우리카드는 앞으로 제휴를 통해 ‘카드의정석’ 시리즈를 확대해나갈 방침이다.

우리카드 관계자는 “카드의 정석은 사장님이 플레이트 디자인에도 하나한 신경쓸만큼 관여를 많이 하셨다”며 “사내에서는 ‘사장님카드’로 불린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디자인을 강점으로 내세운만큼 유입되는 늘고 있다”며 “특히 네이버 등과 제휴를 통한 제휴카드의 경우 젊은세대 일수록 반응이 빠르다”고 설명했다.

mylife1440@greenpost.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