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요한 택시'를 아시나요...SK텔레콤 “청각장애 택시기사의 귀 될 것”
'고요한 택시'를 아시나요...SK텔레콤 “청각장애 택시기사의 귀 될 것”
  • 이한 기자
  • 승인 2020.07.29 11: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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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소셜벤처 코액터스와 협업
청각장애인이 운전하는 직영 운송 서비스 새출시

 

SK텔레콤이 소셜벤처 코액터스와 손잡고 청각 장애인 기사들의 일자리 창출과 안전한 차량 운행을 지원한다. (SK텔레콤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SK텔레콤이 소셜벤처 코액터스와 손잡고 청각 장애인 기사들의 일자리 창출과 안전한 차량 운행을 지원한다. (SK텔레콤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이한 기자] SK텔레콤이 소셜벤처 코액터스와 손잡고 청각 장애인 기사들의 일자리 창출과 안전한 차량 운행을 지원한다.

SK텔레콤과 코액터스는 29일 온라인 간담회를 열고 양사의 전방위적 협력을 통한 성과를 소개하고 코액터스가 새롭게 선보이는 ‘고요한 M(모빌리티)’ 서비스를 발표했다.

코액터스는 청각 장애인이 운전하는 ‘고요한 택시’ 운행을 돕는 소셜 벤처다. 올해 5월 규제 샌드박스 실증 특례를 부여받아 청각 장애인이 운전하는 직영 운송 서비스 고요한 M을 내달 1일 새롭게 시작한다. 고요한택시는 청각장애인 기사가 운행하는 택시로, 앞자리와 뒷자리에 설치된 태블릿을 이용하여 택시 기사와 의사소통 할 수 있는 서비스다.

SK텔레콤은 운행 안전성을 높이기 위해 청각 장애인 전용 ADAS(운전자 지원 시스템)과 T케어 스마트워치를 연계해 고요한 M 전 차량에 탑재했다. 지원시스템은 카메라와 지능형 영상 장비를 통해 수집된 실시간 주행 정보를 인지하고 판단해 위험요소 발생시 운전자에게 알려주는 보조 시스템이다.

지금까지 사용된 시스템은 비장애인 위주로 설계되어 있어 장애인이 사용하기 어려웠다. 또 위급 상황이 발생하면 의사소통의 한계로 구호 요청이 힘든 문제점이 있었다. SK텔레콤은 이런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맞춤형 장비를 개발하고 현장 테스트를 마쳤다. 일반 ADAS가 차선 이탈, 전방 추돌 경고 등의 실시간 주행 상황을 청각 및 시각 정보로 제공하는 것과 달리, 청각 장애인 맞춤형 ADAS는 T 케어 스마트워치를 통해 손목의 ‘진동’으로도 알림을 동시에 전달한다.

SK텔레콤은 위급 상황을 대비해 경찰청과 '긴급 SOS' 시스템을 구축했다. 장애인 기사가 스마트워치의 SOS 버튼을 누르면 실시간 위치와 현장 상황이 112에 전달돼 기사들의 안전 도우미 역할을 톡톡히 해낼 것으로 예상된다.

SK텔레콤과 코액터스는 29일 온라인 간담회를 열고 양사의 전방위적 협력을 통한 성과를 소개하고 코액터스가 새롭게 선보이는 ‘고요한 M(모빌리티)’ 서비스를 발표했다. 사진은 코액터스 송민표 대표가 온라인 기자간담회에서 관련 내용을 설명하는 모습. (유튜브 캡쳐)/그린포스트코리아
SK텔레콤과 코액터스는 29일 온라인 간담회를 열고 양사의 전방위적 협력을 통한 성과를 소개하고 코액터스가 새롭게 선보이는 ‘고요한 M(모빌리티)’ 서비스를 발표했다. 사진은 코액터스 송민표 대표가 온라인 기자간담회에서 관련 내용을 설명하는 모습. (유튜브 캡쳐)/그린포스트코리아

◇ 차량 및 기사 규모 지속 확대, SKT는 종합 지원 프로그램 실시

고요한 M은 코액터스가 기사를 직접 고용하는 방식이다. 코액터스는 신규 모빌리티 ‘고요한 M’의 기사 직접 고용 체제, 전액 월급제를 통해 장애인이 보다 안정적이고 편안하게 일하면서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할 방침이다. 코액터스는 차량 및 운전 기사 규모를 지속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양사 협력은 20188년 6월 SK텔레콤의 제안으로 시작됐다. 양사는 장애인의 사회 진출 활성화와 모빌리티 서비스 혁신에 대한 공감대를 바탕으로 소셜 벤처의 아이디어와 SK텔레콤 ICT 기술력을 통한 사회적 가치 창출에 주력했다.

그동안 양사는 고요한 택시 청각 장애인 기사를 위한 다각적인 협업을 지속해왔다. 먼저 SK텔레콤은 청각이 약한 기사가 택시 호출 신호를 잘 인지할 수 있도록 ‘콜 인입 및 배차 시 깜빡이 알림 기능’을 T map 택시 앱에 구현했다. 또 배차시 기사-고객 간 원활한 의사 소통을 위해 배차 알림 팝업, 메시징 기능 등을 추가해 기사와 승객의 이용 편의성을 높였다.

SK텔레콤은 ICT 기술을 활용한 지원 이외에도 소셜 벤처가 어려움을 겪는 기사 모집부터 택시 자격 취득 및 교육까지 청각 장애인 기사 양성을 위한 종합 지원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다. 청각 장애 기사들이 업무 중 겪는 고충을 즉각 처리하기 위해 ‘T수화상담센터’를 통해 영상 수화 상담도 진행 중이다.

SK텔레콤 여지영 오픈 콜라보 그룹장은 “당사와 코액터스와의 동행은 사회적 가치 창출을 위한 ICT기업과 소셜 벤처와의 대표적 협업 사례”라며, “5G 시대 ICT를 활용해 우리 사회가 직면한 문제 해결에 앞장서고 사회안전망을 강화하는 데 솔선수범할 것”이라고 밝혔다.

코액터스 송민표 대표는 “SK텔레콤과의 지속적인 협업을 통해 직영 운송 서비스인 '고요한 모빌리티' 서비스로 제2의 도전을 시작할 수 있게 됐다”고 말하면서, “세상을 바꾸는 따뜻한 기술로 청각 장애인 분들에게 양질의 일자리를 제공하는 동시에 승객들에게는 최고 수준의 서비스로 평가받을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leehan@greenpost.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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