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분기 사상 최악의 실적을 낸 SK이노베이션이 올해 2분기에 흑자 전환에 실패했다. (본사 DB)/그린포스트코리아
지난 1분기 사상 최악의 실적을 낸 SK이노베이션이 올해 2분기에 흑자 전환에 실패했다. (본사 DB)/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김동수 기자] 지난 1분기 사상 최악의 실적을 낸 SK이노베이션이 올해 2분기에 영업손실폭은 줄였지만 흑자 전환에는 실패했다.

SK이노베이션은 29일 실적발표를 통해 올해 2분기 매출 7조1996억원, 영업손실 4397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코로나 19로 인한 유가 하락 및 그에 따른 석유제품 판매가격 하락, 판매물량 감소로 매출은 직전 분기보다 35.5% 줄었다.

영업이익은 석유, 화학 등 전 사업군에 걸쳐 부진한 시황이 지속된 가운데 국제 유가의 안정으로 재고 관련 손실이 줄어들었다. 중동 원유 공식 판매가격(OSP) 하락 등의 효과가 더해져 전 분기 대비 영업손실폭을 75% 개선했다. 

SK이노베이션 측은 하반기에는 각국의 경기 부양책과 글로벌 경기의 점진적 회복으로 석유 수요가 증가하며 정제마진이 개선될 것으로 보고 있다.

사업부문별로 보면 석유사업은 영업손실 4329억원을 기록했다. 중동산 원유 가격(OSP) 하락과 유가 상승에 따른 래깅효과(Lagging Effect)로 마진이 개선됐고 재고 관련 손실이 줄어들며 전 분기보다 1조2031억원이 개선됐다. 

화학사업은 흑자로 돌아섰다. 재고 관련 손실이 줄고 연료 가격 하락에 따른 변동비가 줄어 전 분기보다 영업이익이 1580억원 개선돼 682억원을 집계됐다.

윤활유사업은 코로나19 영향으로 미국과 유럽 시장에서 기유 판매량이 크게 줄어들지만 원가 하락에 따른 마진 개선 효과 덕분에 전 분기보다 85억원 증가한 374억원 영업이익을 올렸다.

석유개발사업은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수요가 급감하며 매출 물량이 감소하고 복합판매단가가 떨어져 영업이익이 전 분기보다 335억원 줄어든 118억원을 기록했다.

배터리사업은 신규 가동한 해외 공장들이 조기 안정화하며 판매량이 증가했음에도 글로벌 경영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한 일회성 비용이 증가해 전 분기보다 89억원 늘어난 1138억원 영업손실을 냈다.

소재사업에서는 전기차용 분리막 판매 증가로 인해 영업이익이 전 분기보다 167억원 늘어난 437억원을 기록했다. 이는 코로나19에도 불구하고 전기차 배터리 시장 성장세가 지속됨에 따라 분리막 수요도 증가한 데 따른 것으로 해석된다.

kds0327@greenpost.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