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건세상을 위한 시민모임 “그린뉴딜, 추상적이고 막연한 방향만 담겨”
“탄소배출 주요 원인 중 하나인 축산업과 육류산업 관련 대책 없다”

 
정부가 발표한 이른바 ‘그린뉴딜’ 정책에 대해 채식 관련 시민단체에서 “축산업과 육류산업에 대한 대책이 빠져 아쉽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사진은 '비건세상을 위한 시민모임' 관계자들이 기자회견에서 대통령 가면을 쓴 채 퍼포먼스를 진행하는 모습.  (박광신 편집국장 2020.07.17)/그린포스트코리아
정부가 발표한 이른바 ‘그린뉴딜’ 정책에 대해 채식 관련 시민단체에서 “축산업과 육류산업에 대한 대책이 빠져 아쉽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사진은 '비건세상을 위한 시민모임' 관계자들이 기자회견에서 대통령 가면을 쓴 채 퍼포먼스를 진행하는 모습. (박광신 편집국장 2020.07.17)/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이한 기자] 정부가 발표한 이른바 ‘그린뉴딜’ 정책에 대해 채식 관련 시민단체에서 “축산업과 육류산업에 대한 대책이 빠져 아쉽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비건세상을 위한 시민모임’(이하 비시모)는 17일 그린뉴딜 정책에 대해 “기후재난에 대응하기 위해 추상적이고 막연한 방향만 담겼을 뿐, 구체적인 온실가스 감축목표가 제시되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탄소배출의 주요 원인 중 하나인 축산업과 육류산업에 대한 대책이 빠져있다”고 지적했다.

유엔식량농업기구(FAO)에 따르면, 전 세계 온실가스 배출량 중, 축산업이 18%, 교통수단이 13%를 차지한다. 하지만 비시모는 “이 발표 자료도 가축 방목과 사료 재배를 위해 열대우림을 파괴하는 등 토지변경으로 인한 탄소 손실은 평가되지 않았다”고 주장하면서 “메탄가스와 아산화질소 등이 상당부분 축산업에서 발생한다”고 지적했다.

실제로 환경연구단체 월드워치 연구소는 온실가스의 51% 이상이 축산업에서 방출되는 것으로 재조정하여 발표한 바 있다.

비시모는 “고기를 얻기 위해 지난 50년간 전 세계 열대우림의 2/3가 불태워지고 파괴됐다”고 지적하면서 “에너지, 기후변화에 대한 그린뉴딜 정책은 축산업과 육류 산업에 대한 언급이나 고민, 문제의식이 전혀 없는 허울뿐인 그린뉴딜”이라고 비판했다. 

leehan@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