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향조작 의혹 사례는 불완전판매 아닌 ‘사기판매’ 해당

한국투자증권(그린포스트코리아 DB)/그린포스트코리아
한국투자증권(그린포스트코리아 DB)/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박은경 기자] 한국투자증권이 70% 선배상을 실시한다고 밝힌 옵티머스펀드와 달리 분당지점을 통해 판매됐던 팝펀딩펀드에 대해선 24%의 배상률에 그쳐 논란이 되고 있다. 사측은 투자등급에 따른 객관적 결정이라고 안내했지만 문제는 고객의 투자성향이 초고위험군으로 둔갑할 수 있기 때문이다.

14일 증권투자업계에 따르면 한국투자증권은 최근 ‘자비스팝펀딩홈쇼핑벤더전문투자형사모신탁 제5호·6호’에 대해 각각 24.4%와 24.1%의 선지급을 실시한다고 투자고객에 안내했다.

한국투자증권은 선지급안에서 ‘당사 20%+운용사 4.4% 혹은 4.1%’의 책임에 따른 해당 선지급 비율을 제시하고 있다. 여기에 투자고객의 경험 등을 고려해 추가지급 한다는 방침이다. 

팝펀딩펀드 투자자들에 안내된 선지급안(독자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팝펀딩펀드 투자자들에 안내된 선지급안(독자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두 펀드의 손실률은 지난달 17일 기준 5호가 74.7%, 6호가 85.3%에 달한다. 이 펀드는 P2P(개인간거래)대출업체 팝펀딩에 투자하는 펀드다. 팝펀딩은 홈쇼핑에 물건을 판매하는 중소기업의 물건을 담보로 대출을 해주는 업체다. 일부 업체에서 상환에 차질이 발생하면서 유동성에 문제가 생겨 환매중단이 발생했다.

판매당시 지점장이었던 김모 상무는 지난 4월 환매중단사태에 대한 투자자들과의 간담회 녹취록에서 “지난해말 팝펀딩이 대출을 지급하는 일부 기업에서 상환에 차질이 발생하면서 유동성이 문제가 생겼고, 돌려막기로 인한 환매중단이 발생했다”고 설명했다.

투자자들은 한투에서 제시한 선지급안을 수용하지 않는다는 입장이다. 대책위 관계자는 “한투에서 제시한 배상안 비율에 대부분 동의하지 않고 있다”며 “객관적으로 불완전판매 증거를 제출하거나 하는 경우에만 추가 배상이 진행된다는 조건인데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옵티머스펀드와 배상비율에 차이가 나는 지점은 투자등급이다. 옵티머스펀드는 저위험군, 팝펀딩펀드는 초고위험군으로 고객 투자 성향을 고려한 조치라는 설명이다.

한투증권 관계자는 “옵티머스펀드의 경우 저위험군에 속하는 투자자들로, 이런(환매중단) 사태가 발생할 가능성이 낮기 때문에 성향 등을 고려해 70%의 배상률이 책정된 것”이라면서 “반면 팝펀딩펀드는 초고위험군에 속하는 펀드이기 때문에 저위험군인 옵티머스펀드 투자자와 차등 적용됐다”고 말했다.

문제는 투자 고객중 93세 고령투자자를 비롯한 일부 고객이 “고위험 투자를 원치 않았지만 PB의 안전하단 말을 믿고 가입했다”며 투자성향 조작을 주장하는 피해사례가 제기됐다는 점이다. 

실제 지난 5월 93세 투자자는 “나이가 많아 안전한 예금 외에 위험한 건 할 수 없다고 당부했지만 PB가 집까지 찾아와 안전하다고 판매를 종용했다”고 토로했다.

한투관계자는 이에 관해서 “고객 개인정보이기 때문에 자세하게 알려줄 수 없다”고 말을 아꼈다. 그러면서 “지난 DLF 사태 당시 마련된 보상안과 내부 소비자보호절차에 따라 개별적인 사적화해권고안을 마련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득의 금융정의연대대표는 “옵티머스보다는 팝펀딩펀드가 분당지점에서만 판매됐다는 점에서 결탁에 의한 판매가능성을 배재할 수 없다”며 귀책사유가 상대적으로 크다고 지적했다.

조연행 금융소비자원장은 “투자성향 조작 의혹 등의 사례는 불완전판매와 별도로 사례분석 등을 통해 사기판매로 진행돼야한다”며 “증거가 명확하다면 사기판매로 진행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mylife1440@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