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 기관 관계자들이 8일 주한 방글라데시 대사관저에서 열린 마스크 기증식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대자연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양 기관 관계자들이 8일 주한 방글라데시 대사관저에서 열린 마스크 기증식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대자연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김동수 기자] 국제환경단체 대자연이 지난 8일 주한 방글라데시 대사관저를 방문해 다회용 면 마스크 2000장을 전달했다.

이날 기증한 마스크는 주한 방글라데시 대사관을 통해 방글라데시 챠토그램시청에 전달되 기후 난민에게 보급될 예정이다.

최근 코로나19의 세계적 유행 속에 방글라데시의 코로나19 누적 확진자는 78일 기준 16만5618명으로 중국을 넘어섰다. 

특히, 위생과 의료서비스 환경이 취약한 지역에 거주하는 기후 난민들은 코로나19를 비롯한 각종 질병의 감염 위험에 노출돼 있다. 여기에 20년만의 초대형 사이클론이 발생해 갈 곳을 잃은 난민들이 이중고를 겪고 있는 상황이다.

김재균 대자연 부회장은 “기후 난민의 고통은 우리가 상상하는 것 이상”이라며 “코로나19 확산으로 어려움을 겪는 기후 난민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2012년부터 방글라데시 기후 난민을 위해 다양한 활동을 펼친 대자연은 방글라데시 대학을 중심으로 그린캠퍼스 운동을 전개하고 기후 난민을 위한 지구온난화 공동대응 프로그램을 추진하고 있다.

kds0327@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