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심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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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린포스트코리아 최빛나 기자] 농심은 올해 상반기 미국법인 매출이 전년동기 대비 35% 성장한 1억6400만달러(약 1969억원)으로 사상 최대를 기록한 것으로 추정된다고 14일 밝혔다.

'K푸드' 열풍을 이끄는 '신라면'의 브랜드 파워가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간편식품 수요 증가와 맞물려 큰 성과를 낸 것으로 보인다. 특히 미국 메인스트림에서의 판매 호조가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는 평가다. 코로나19 확산에 따라 필수 비상식량으로 농심 라면을 찾는 소비자들이 늘어난 것이다.

미국 대형 유통업체 크로거의 스캇 엘리스 구매담당자는 "농심 라면이 간식 개념에서 식사 대용으로 인식이 전환되면서 구매하는 소비자들이 늘었다"며 "집안에서 요리하는 '홈쿡' 트렌드에 따라 신라면에 치즈를 넣어먹는 등 라면을 다양하게 즐기는 움직임이 미국인들 사이에서 확산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월마트를 비롯해 코스트코, 크로거, 샘스클럽 등 대형 유통업체를 중심으로 라면 판매가 급증했다. 월마트와 코스트코에서 농심의 상반기 매출은 각각 35%, 51% 늘어났고, 아마존은 79%의 폭발적인 성장세를 나타냈다.

농심 측은 "2017년 월마트 전 점포에 신라면을 공급한 것을 시작으로 수년 동안 미국 메인스트림에 유통망을 촘촘히 구축해왔다"며 "농심 라면은 미국 전역에서 판매되는 몇 안 되는 외국 식품 브랜드"라고 말했다.

미국시장의 1등 공신은 단연 '신라면' 이다. 신라면은 상반기 미국에서 25% 늘어난 약 4800만달러(약 567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농심은 대형마트를 중심으로 특설매대를 운영하는 한편 뉴욕과 라스베이거스를 중심으로 신라면 버스를 운영하는 등 신라면 알리기에 주력했다.

'신라면블랙'의 성장세가 두드러졌다. 상반기 미국 매출은 1350만달러(약 162억원)로 전년동기 대비 49% 증가했다. 최근 뉴욕타임즈가 세계에서 가장 맛있는 라면으로 '신라면블랙'을 꼽기도 했다. 신라면을 포함해 '너구리' '안성탕면' '짜파게티' '육개장사발면' 등 한국 인기브랜드를 현지 생산, 판매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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