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서정협 행정1부시장 대행체제
갑작스런 공백, 혼란 수습·정책 연속성 추진 숙제

박원순 서울시장이 7일 ‘탄소중립 지방정부 실천연대’의 발족식을 가진다. 사진은 공정한 출발을 주제로 2020년 서울시 시무식에 참여한 박원순 서울시장. (서울시 제공)
박원순 서울시장이 사망하면서 서울시는 행정1부시장 대행체제로 운영된다. 시장이 주도적으로 추진하던 공원·환경 관련 정책의 향후 전망에 대해서도 관심이 모인다. 사진은 박 시장이 과거 서울시 시무식에 참석하던 당시의 모습. (서울시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이한 기자] 박원순 서울시장이 사망하면서 내년 4월 보궐선거 전까지 서울시는 행정 1부시장 대행체제로 운영된다. 일정 부분 시정 공백이 우려되는 가운데, ‘탄소배출 제로’를 선언한 서울판 그린뉴딜과 ‘한뼘의 공원도 포기하지 않겠다’던 도시공원일몰제 등의 향후 방향성에도 관심이 모인다.

전날 실종 신고가 접수됐던 박원순 서울특별시장이 자정 즈음 숨진 채 발견됐다. 서울시는 10일 지방자치법 등 관련 규정에 따라 서정협 행정1부시장이 서울시장 권한을 대행한다고 밝혔다. 이와 더불어 서울시는 “권한대행과 함께 시정공백이 없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박 시장이 지난 2011년 이후 3선에 성공하며 9년간 자리를 지켜왔던 터라 갑작스런 공백 상태에 따른 영향도 우려된다.

코로나19 지역감염 등이 여전한 상태에서 시장의 부재는 시 운영에 적잖은 변수가 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서울시는 예산 39조원 규모의 국내 최대 규모 지자체고, 박 시장은 미세먼지 절감 대책과 공원화 등 환경 관련 정책에 대해서도 깊은 관심을 기울여왔다.

박 시장은 사건 발생 하루 전인 지난 8일, 2조 6000억원 규모의 예산을 투입해 ‘서울판 그린뉴딜’을 추진하며 탄소배출 제로에 도전한다고 직접 발표했다. 당시 박 시장은 오는 2022년까지 경제위기와 기후위기에 동시에 대응할 수 있도록 건물과 수송, 신재생에너지와 자원순환 등 5대 환경 분야에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건물의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고 시내버스와 택시 등을 친환경차로 적극 대체한다는 계획도 발표한 바 있다.

앞서 7일에는 80개 광역·기초지자체와 함께 ‘탄소중립 지방전부 실천연대’ 발족식 기조연설자로 나서 “탄소 중립은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인류 생존의 의제”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기후변화의 주번이자 대응 주체로서 연대 깃발을 들자”고 밝혔다.

지난 6월 29일에는 최근 여러 방면으로 논의가 이뤄진 바 있는 도시공원 실효제 시행과 관련해 “한평의 공원녹지도 줄일 수 없고 한뼘의 공원도 포기하지 않겠다는 각오로 과감한 재정투자와 도시계획적 관리방안을 총동원했다”고 밝히며 의지를 드러낸 바 있다.

박원순 시장은 국토교통부가 지난 5월29일 ‘국공유지 실효’를 공고한 것과 관련해 “시민 삶의 질과 직결되고 기후변화 대응, 그린뉴딜사업 추진을 위해서 꼭 필요한 도시공원을 지키고자 실효 위기의 공원을 매입하고 있는 상황에서 오히려 국·공유지 공원을 해제하는 것은 공공성을 훼손하는 것”이라며 반대 의견을 내기도 했다.

서울시는 10일 중 서정협 권한대행이 향후 계획 등에 대해 발표할 전망이다. 박 시장의 유고 상태를 별다른 준비 없이 갑자기 맞이하게 된 만큼, 서울시는 혼란을 수습하고 현재의 상황을 관리하는데 총력을 기울일 것으로 전망된다. 시장이 주도적으로 추진하던 사업에 대해서는 현재 결정된 내용을 바탕으로 추후 논의가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leehan@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