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측부터) 한화건설 윤용상 건축사업본부장과 배달로봇, 우아한형제들 윤현준 부사장이 ‘FORENA 배달로봇 서비스 업무협약(MOU)’ 체결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한화건설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우측부터) 한화건설 윤용상 건축사업본부장과 배달로봇, 우아한형제들 윤현준 부사장이 ‘FORENA 배달로봇 서비스 업무협약(MOU)’ 체결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한화건설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김동수 기자] 앞으로 공동주택인 아파트에서 로봇이 치킨을 배달하는 광경을 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한화건설은 서울시 송파구 방이동 우아한형제들 사옥에서 ‘FORENA(포레나) 배달로봇 서비스 업무협약(MOU)’를 체결했다고 2일 밝혔다.

협약식에는 한화건설 윤용상 건축사업본부장, 우아한형제들 윤현준 부사장 등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이번에 적용하는 ‘실내 배달로봇 서비스’는 공동현관까지 배달된 음식을 로봇에 전달하면 자율주행기능을 통해 주문 세대로 전달하는 방식이다. 

배달로봇은 무선으로 엘리베이터를 호출하고 층을 선택하며 사전에 입력된 정보로 이동 동선을 결정한다. 음식이 도착하면 주문자에게 휴대전화로 알려준다. 

실내 배달로봇 서비스는 신축 공동주택 최초로 ‘포레나 영등포’에 적용된다. 입주가 완료되는 내년 2월 본격적으로 서비스를 시작한다. 한화건설은 배달로봇이 이동할 수 있도록 턱의 단차를 없애고 모든 여닫이문을 자동문으로 교체했다. 또한 로봇에 포레나 원패스키(One-Pass Key)를 탑재해 자유로운 이동환경을 구축했다. 

배달로봇 서비스는 언택트 시대에 입주민들의 ‘보안 및 전염’에 대한 우려를 원천차단하기 위해 마련했다는 게 한화건설의 설명이다. 특히, 1인 세대 증가에 따라 낯선 사람과의 접촉에 대한 심리적 부담감을 줄이는 것은 물론 대면접촉을 통한 사고 및 전염에서 완전히 분리돼 안전한 주거생활이 가능해질 전망이다.

이번 배달로봇 서비스 도입은 배달의민족을 운영하는 우아한형제들과 협업을 통해 진행되며 배달의민족 애플리케이션(앱)을 통해 주문하는 상품에 우선 적용된다. 

한화건설은 신규 단지의 경우 적용환경을 고려해 서비스 제공을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한화건설 윤용상 건축사업본부장은 “언택트 시대에 배달로봇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돼 입주민들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포레나 상품에 대한 경험이 브랜드 가치상승으로 이어지도록 신규상품을 지속적으로 공개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kds0327@greenpost.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