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은 내용과 무관. 레미콘 운송비 인상 폭을 두고 레미콘 제조사와 운반사업자가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다. (사진 플리커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사진은 내용과 무관. 레미콘 운송비 인상 폭을 두고 레미콘 제조사와 운반사업자가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다. (사진 플리커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김동수 기자] 레미콘 운송사업자 노동조합이 다음달 1일 수도권 총파업을 예고한 가운데 수도권 지역에 ‘레미콘 대란’ 우려가 나오고 있다. 레미콘 운반비 인상 폭을 두고 제조사와 운반사업자 간에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어 자칫 이번 파업으로 수도권 건설현장이 ‘올스탑’할 위기다.

업계에 따르면 전국레미콘운송총연합회는 지난 3월 레미콘 운반비 15% 인상을 수도권 레미콘 제조사들에 요구했다. 회당 4만3000원에서 4만5000원 수준인 운반비 대비 15% 가량 인상된 5만원을 요구했고, 최근 이달 말 까지 인상 요구가 수용되지 않으면 내달부터 운송 거부에 돌입하겠다고 예고했다. 

운반비 인상을 요구하는 이유는 장비 유지관리비와 노임 등의 상승 때문이다. 이들은 현재 서울을 제외한 수도권 지역 각 시청 앞에서 시위 계획을 잡고 집회 신고까지 마친 상태인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이러한 요구에 대해 수도권 레미콘 업체들은 운반비 15% 인상 요구를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경영상 어려운 가운데 상생 차원에서 레미콘 운반비를 매년 5~6% 인상해 왔지만 15% 인상 요구는 과도하다는 게 이들의 설명이다.

수도권 소재 137개 레미콘 제조사는 29일 중기중앙회 중회의실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코로나19와 건설경기 침체 여파로 레미콘 출하량이 19% 감소하는 등 경영상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예년의 5% 수준 운반비 인상률이 아닌 15% 인상 요구는 과도해서 받아들일 수 없다”고 입장을 전했다.

제조사들은 경기침체로 인해 매출과 가동률이 감소하는 상황에서도 사업자당 연평균 약 6000만원의 운반비를 지급하는 것은 물론 유류비, 식대까지 지원하는 등 노력을 다하고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아울러 국가적인 위기 상황에서 더 이상 건설현장의 피해를 볼모로 한 과도한 운반비 요구와 집단행동을 자제해 달라고 요청하기도 했다.

김영석 서울경인레미콘공업협동조합 이사장은 기자회견에서 "레미콘 운반 사업자들은 더 이상 건설현장의 피해를 볼모로 한 과도한 운반비 요구와 집단행동을 자제해야 한다"며 "건설현장이 멈춰서는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협의를 통한 원만한 해결을 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올해 들어 지난달 말 기준 수도권 레미콘 제조업체들의 판매량은 전년 동기 대비 19% 감소했다. 수도권 레미콘 제조업체들은 전체 레미콘 판매량의 44.7%(2019년 기준)를 차지한다. 

kds0327@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