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 SK렌터카와 ‘전기차 신서비스 개발협력 MOU’
V2G 및 차세대 스마트 충전 솔루션 개발 예정

한국전력과 SK렌터카가 전기 렌터카 충전서비스를 개발을 위한 MOU를 체결했다. 충전 관련 경제적 효율과 전력계통의 안정성을 높이기 위해서다. (한국전력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한국전력과 SK렌터카가 전기 렌터카 충전서비스를 개발을 위한 MOU를 체결했다. 충전 관련 경제적 효율과 전력계통의 안정성을 높이기 위해서다. (한국전력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이한 기자] 한국전력과 SK렌터카가 전기 렌터카 충전서비스를 개발을 위한 MOU를 체결했다. 충전 관련 경제적 효율과 전력계통의 안정성을 높이기 위해서다.

협력에 따라 양사는 크게 두가지 분야에서 힘을 모은다. 한전은 SK 렌터카에 기업형 충전 서비스를 제공하고 SK렌터카는 전기 렌터카 상품을 시장에 출시한다.

기업형 충전 서비스는 다수의 전기차 사용자를 보유한 기업형 고객이 한전 인프라를 활용하여 한전 충전기를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도록 제공하는 서비스다. 예를 들어 렌터카 업체는 자사 렌터카 이용 고객을 대상으로 한전 충전기 이용권을 제공하고 사용요금은 기업 간 일괄정산하는 방식이다.

앞으로 양사는 전기 렌터카 운영을 통해 축적된 충전 및 운행 데이터를 활용한 스마트충전 및 V2G 서비스를 개발해 전력부하 분산을 통한 수요관리 역할도 할 계획이다.

스마트 충전은 전기차 이용자가 충전 커넥터를 연결해 놓으면, 자동적으로 충전요금이 저렴한 시간에 충전이 되고 비싼 시간에는 충전을 중지해 경제적인 충전과 전력계통 안정성을 높이는 기술이다. V2G는 영문 ‘Vehicle to Grid’의 약자로 전력망 연결 또는 양방향 충전기술로 불린다. 전기차 배터리에 저장  전력을 이용해 필요할 때 외부 전력망으로 전력을 공급하는 기술이다.

협력을 통해 양 기관은 전기 렌터카에 특화된 신서비스를 개발하여 전기차 충전시장을 렌터카 분야로 확대함으로써 국내 전기차 충전시장에 활력을 불어 넣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준호 한전 신재생사업처장은 “이번 협력사업은 전기차를 활용해 다양한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 줄 수 있는 좋은 선례로 향후 전기차를 활용한 여러 서비스가 시장에 도입될 좋은 계기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leehan@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