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진모 그래픽 디자이너
최진모 그래픽 디자이너

[그린포스트코리아 최빛나 기자] 대형마트 3사는 대한민국 동행 세일 날짜 보다 하루 이른 25일부터 할인 판매를 시작했다. 

정부가 코로나19로 경기침체가 장기화 되는 우려의 상황에 '대한민국 동행세일'을 마련했지만, 정작 첫 주말인 28일에는 문을 닫아야 하는 조치에 따른 솔루션이다.

롯데마트, 이마트, 홈플러스는 418개 중 328개는 의무휴업 기준에 따라 어쩔 수 없이 오는 28일은 쉬게 됐다.

26일 업계에 따르면 이마트와 롯데마트, 홈플러스는 이날부터 일제히 '대한민국 동행세일'에 참여한다.

대한민국 동행세일은 코로나19로 이어진 사회적 거리두기가 소비 위축의 상황으로 이어져 경제불황이 장기화 될 것을 우려해 내수경기 활성화를 위해  계획된 대규모 할인행사다.

우선 대형마트 3사는 지난해 11월 각 업체들이 ‘10년 전 가격’을 테마로 진행한 기획전의 성공사례를 따라 15년 전 가격 세일을 기획하고 있다. 3사는 모두 코로나19로 위기를 겪고 있는 지역 농수산 업계를 돕기 위해 식료품, 농축수산물 특별 할인전을 진행할 계획이다.

앞서 28일 의무휴업을 하는 부분을 놓고 일각에서는 소비촉진이라는 취지와 모순된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다. 

유통산업발전법에 따라 각 지자체는 대형마트를 월 2회 휴업하도록 강제하고 있다. 지역마다 의무휴업일이 다르지만, 서울·인천·대구·부산·전라 등 대부분 지역에서는 둘째·넷째 일요일로 지정했다.

이마트는 158개 매장(창고형 할인점 트레이더스 18개점 포함) 중 116개점의 매장 문을 닫는다. 롯데마트는 120개 매장 중 97개점이 의무 휴업하며, 홈플러스 역시 140개점 중 115개점이 하루 쉰다. 전체 매장의 78% 이상이 문을 닫는다.

앞서 대형마트들은 동행세일을 위해 중소 협력사와 국산 농수산물 제품 판매를 확대하고, 대규모 할인 이벤트를 준비해 왔다. 하지만 가장 소비자들이 많이 모일 첫 주말부터 영업을 중단하면서 힘 빠진다는 평이다. 소비를 촉진하겠다는 정부의 방침과는 모순된다는 내용이 골자다.

한 업계 관계자는 "대형마트를 통해 중소기업과 국내 농수산 제품들이 판매되는데, 효과도 없는 의무휴업을 내세워 문을 닫게 하는 것은 동행세일 취지에 맞지 않다"고 지적했다.
또 다른 업계 관계자는 "이런 코로나 19 사태에는 방침을 좀 융통성 있게 진행해야 하는거 아니냐"며 "어쩔 수 없이 하루 빨리 열게 된 것도 결국 정부는 28일에 의무 휴업에 대해 큰 뜻을 쓰지 않을 걸 알기 때문이다"고 강조했다.

여기에 최근 대형마트들이 오프라인 사업장을 줄이고 있는 상황에서 그나마 한번 풀린 동행세일때도 규제를 강행하는게 오히려 부작용이 됐다는 주장이다.

앞서 관계자는 "매장도 줄이고 있는 이 상황에서 규제까지 강행하는 이유를 잘 모르겠다"며 "코로나19 같은 사회적인 문제가 발생할 시에는 업계들의 의견을 듣고 유동성 있게 진행해야 하는거 아니냐"고 지적했다.

실제 홈플러스는 임원들이 급여 20%를 반납했고, 롯데마트는 15개 점포 폐쇄와, 이마트는 무급휴가를 기록하는 등 마트 업계의 상황이 밝지 않다.

한 업계 관계자는 "대형마트들의 효과는 무시하고, 규제만 하는 것은 소비 진작에 도움 되지 않는다"며 "자칫하다가는 중소기업 제품 판매 채널이 사라지고, 일자리가 없어질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어 "의무휴업 등 유통규제의 상당수는 시대에 동떨어진 것들이 많다"며 "지금이라도 무리한 규제를 풀어야 한다"고 말했다.

vitnana2@gmail.com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