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이스피싱 전문가' 조성목 원장, 금융위 대책 수립에 참여

조성목 서민금융연구원장(서민금융연구원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조성목 서민금융연구원장(서민금융연구원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박은경 기자] ‘보이스피싱’ 홍보대사 조성목 서민금융연구원장이 피싱 범죄 근절을 위해 발벗고 나섰다. 서민금융연구원은 ‘노피싱’ 연구를 통해 올해 연말까지 대책을 내놓을 예정이다.

25일 서민금융연구원은 대표적인 민생침해 범죄인 보이스피싱 피해 예방을 위해 지난 5월부터 ‘노피싱 대책 연구팀’을 꾸려 대책을 마련 중이라고 밝혔다. 

조성목 원장은 금융감독원 선임국장 재직시절인 2015년 보이스피싱 예방 프로그램인 ‘그놈 목소리’를 기획하여 그 해 하반기 피해액을 전년 동기대비 56.8%나 줄인 성과를 보였던 보이스피싱 전문가다. 

그간 조성목 원장이 서민금융을 위한 실효성 있는 정책을 내놓은 만큼 강화된 금융소비자 보호책이 발표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는 지난 22일 문재인 대통령이 반부패정책협의회에서 보이스피싱 척결을 위한 대책 마련을 주문한 데 따라 금융당국이 다양한 후속대책을 수립중인만큼 관련 민간 연구기관인 서민금융연구원이 힘을 보태기로 했다.

연구원은 지난달 수립된 연구팀과 다음달부터 본격 연구에 들어갈 예정이다. 연구결과는 연말에 발표된다.

작년 보이스피싱(전기통신금융사기) 피해액은 6,720억 원으로 년간 기준 51.3% 증가했다. 연구원은 이 집계는 금융감독원 등에 신고 되어 통계에 잡힌 피해액이므로, 실제 피해액은 훨씬 클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수법 또한 진화했다고 분석했다. 진화한 수법으로는 △전화가로채기(악성 앱을 설치해 금융회사에 전화를 하더라도 보이스피싱 조직으로 통화가 연결되는 수법) △원격제어 앱 악용(허위 결제메시지를 전송한 후 원격제어 앱을 설치토록 유도하여 금전탈취) △메신저 피싱(카카오톡 등 메신저를 통해 지인을 사칭하여 금전송금 유도) 등 신종 수법이 등장해 기존 대응법으로는 피해 예방에 한계가 있다는 지적이다. 

조성목 원장은 “‘디지털 범죄는 디지털로 예방하고 잡는다’는 관점에서 연구 성과를 종합하고 효과적인 방안을 담은 플랫폼을 구축할 것”이라며 “이번 연구가 정부의 정책운영에도 도움이 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피해규모가 해마다 급증하고 피싱 수법이 진화하는 것에 대해 실효성 있는 대안을 위한 연구를 진행하던 찰나 정부의 의지가 맞물렸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 23일 조성목 원장은 금융위원회의 보이스피싱예방 홍보대사로 임명되어 이번 정부의 대책수립과 시행에 참여하고 있다. 

mylife1440@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