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최초서비스 목표...민관협의체 UAM ‘팀코리아’ 발족
한국형 도심항공교통 로드맵 후속조치...하늘길 시대 본격 연다
지역별 소음·기상·통신 환경 실태조사, 복합 공간정보 구축 활동도

현대자동차의 미래 모빌리티 비전 이미지(현대자동차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도심항공교통의 조속한 실현을 위해 산업계와 정부, 학계와 연구기관이 함께하는 정책 공동체가 탄생했다. 사진은 현대자동차의 미래 모빌리티 비전 이미지(현대자동차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이한 기자] 2040년 글로벌 시장규모 730조원 규모로 예상되는 도심항공교통의 조속한 실현을 위해 산업계와 정부, 학계와 연구기관이 함께하는 정책 공동체가 탄생했다. 국토교통부를 중심으로 현대자동차와 한화시스템, SK텔레콤, 대한항공, 두산DMI등이 참여하는 대규모 프로젝트다. 

국토교통부는 24일 도심항공교통 분야 주요 40여 개 기관과 업체가 참여하는 ‘도심항공교통 민관협의체(UAM Team Korea)’를 발족하고, 참여기관 간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업무협약은 지난 6월 4일 정부의 한국형 도심항공교통(K-UAM) 로드맵 발표에 이은 후속조치다. 이에 따라 도심항공교통의 실현과 일자리 창출 등이 속도를 낼 전망이다.

도심항공교통은 도심외곽 공항과 공항을 잇던 항공의 영역을 도심 내로 확장시키고 대한민국 항공의 경쟁력인 운항사와 공항 분야를 넘어 기체제작 분야까지 진출 가능하도록 하는 미래 첨단산업이다.

2040년 세계시장 규모가 730조 원으로 추정되는 산업으로 민간의 기술개발과 정부의 제도 정비 간 조화가 중요하다.
  
민관 협력의 구심점이 될 ‘UAM Team Korea’는 국토교통부 제2차관을 위원장으로, 항공우주연구원·항공안전기술원이 간사기관 역할을 하며 업계와 지자체, 학계, 공공기관이 참여한다.

앞으로 협의체는 의사결정 기능 위주로 연 1~2회 개최하고, 실무진이 모여 자유롭게 논의하는 실무위원회는 국토부 미래드론교통담당관 주재 하에 분기별 1회 이상 개최할 예정이다.

국토교통부는 향후 협의체의 역할을 크게 8가지로 구분해 발표했다. 이들은 우선 로드맵에 담긴 추진과제를 지속적으로 이행하고 새로운 정책 및 연구개발(이하 R&D) 과제를 발굴해 간다.

민관합동 대규모 실증사업인 K-UAM 그랜드 챌린지의 단계별로 검증해야 할 시나리오 요구도 등을 함께 설계하고 추후 실증사업도 적극 동참한다. 이 챌린지는 도심항공교통의 안전성 검증과 국내 실정에 맞는 안전·운영기준을 마련하기 위한 민관합동 실증사업이다.

환경적인 문제도 다룬다. 지역별 소음·기상·통신 환경 실태조사, 기상·소음·통신 복합 공간정보 구축 등 다양한 기관의 전문성과 협력이 필요한 과제를 공동으로 발주·연구한다. 이와 더불어 참여기관이 개별적으로 참석하는 국내외 학회·행사 등을 통해 획득한 시장·기술동향을 공유하고 상호발전을 유도한다.

협의체는 상용화와 해외수출에 필수적인 항공인증 분야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인증지원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업계가 건의하는 전문인력 양성방향에 맞춰 학계는 전문 학습 프로그램을 마련·실시해 인적기반도 다진다.

국가적 차원의 주요 컨퍼런스를 공동으로 기획·개최하고, 주요 수요처대상 공동 마케팅 및 투자유치 IR데이 등을 함께 개최함으로써 시너지효과도 노린다.

마지막으로 향후 로드맵에 따른 UAM특별법 제정시 함께 방안을 마련하고 입법 완료 시까지 공동으로 노력하기로 했다. 이와 더불어 참여기관별로 전문성에 따라 상호발전‧협력이 필요한 분야는 별도로 협력을 장려·원하는 등 다각적인 협력도 유도한다.

협의체에 참여하는 기업은 현대자동차와 한화시스템, SK텔레콤, 그리고 대한항공과 두산DMI다. 현대자동차는 신재원 부사장, 한화시스템은 신사업실 전정규 팀장, SK텔레콤 류병훈 경영전략그룹장, 대한항공 공병호 항공기술원장, 두산DMI 사업추진팀 김지영 부장이 협의체 위원으로 나선다.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은 “미래 신신업인 도심항공교통의 현실화를 위해 정부 차원의 로드맵을 마련하고 민관이 대거 참여하는 정책공동체를 만든 것은 우리나라가 최초”라고 말하면서 “K-방역처럼 한국형 도심항공교통, K-UAM이 세계 표준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참여기관의 협업과 건전한 경쟁을 위해 지원과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leehan@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