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 배송인력이 배송 직전 박스 겉면에 살균제를 뿌리고 있다. /쿠팡제공
쿠팡 배송인력이 배송 직전 박스 겉면에 살균제를 뿌리고 있다. /쿠팡제공

[그린포스트코리아 최빛나 기자] 코로나19 확산세가 물류센터까지 침투하면서 비대면 소비를 적극 이용해온 소비자들도 불안을 느끼는 가운데 쿠팡이 살균소독 프로세스를 강화해 고객 안심 조치에 나선다.

쿠팡은 배송 직전에 박스 겉면에 살균제를 뿌리는 살균소독 프로세스 강화 조치를 시행한다고 23일 밝혔다.
 
쿠팡에 따르면 배송 완료 직전 배송 직원이 휴대용 살균제로 상품을 소독한다. 사용 약품은 식품의약품안전처와 미국 식품의약국(FDA)이 인증한 제품을 사용한다고 설명했다.
 
배송 직원이 상품 살균 프로세스를 철저히 준수할 수 있도록 자체 기술을 통한 알림 시스템도 개발했다. 배송직원 전용 앱에 배송 완료 후 살균소독을 알리는 팝업 메시지가 자동으로 노출돼 소독조치가 소홀할 수 있는 상황을 미연에 막았다. 또 고객에게 보내는 배송완료 문자도 소독제 건조 시간을 고려해 배송 후 5분 뒤 자동 발송되도록 조치했다.
 
쿠팡은 현재까지 택배 상자를 통해 바이러스 감염이 보고된 사례가 없음에도 고객 안심을 위해서 과할 만큼 조치를 취한다는 계획에서 이같이 프로세스 강화에 나섰다고 설명했다.

고명주 쿠팡 인사부문 대표는 "고객이 안심하고 주문할 수 있도록 할 수 있는 모든 안전 조치를 취할 것"이라며 "코로나19에 맞서 로켓배송이 '가장 안전한 배송'의 표준이 될 수 있도록 기술과 역량을 집중할 계획"고 말했다.
 
한편 쿠팡은 사회적 위기 극복을 위한 노력도 꾸준히 펼쳐가고 있다. 매일 100만 가구 이상에 생필품을 배송해 왔고, 마스크 판매가격을 동결한 뒤 5월에만 60억 원의 손실을 감수하며 1억 장 이상의 마스크를 판매했다. 일자리 창출을 위한 노력도 계속했다. 올해 1분기에만 2만 명 이상을 추가로 고용했다. 최근에는 법률이나 정부의 지원 대상에서도 제외된 단기직(일용직) 직원들에게 국내 최초로 100만 원의 생활안정자금을 지급하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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